소금쟁이

동물
생물
노린재목 소금쟁이과의 수서곤충.
이칭
이칭
소금장사, 엿장사
정의
노린재목 소금쟁이과의 수서곤충.
내용

우리나라 전역에 서식하는 소금쟁이과 곤충으로 18종이 기록되어 있다.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도 분포한다. 학명은 Aquarius paludum paludum이다. 소금쟁이는 논, 연못, 저수지 등에서 관찰이 된다. 육식성으로 수서곤충 등 동물성 먹이를 찔러 체액을 빨아 먹는다. 어른벌레로 월동을 하여 봄에 활동을 한다.

물의 표면장력을 이용하여 물 위를 미끄러지듯이 이동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가끔 불빛에도 날아든다. 수컷은 짝짓기 동안 암컷이 달아나지 못하도록 더듬이에 있는 갈고리 부속기관을 이용해 단단히 붙잡는다.

암컷은 부유식물의 수면 아래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다. 알, 애벌레, 어른벌레로 이어지는 불완전탈바꿈의 생활사를 가진다. 몸길이는 10∼15㎜이며 암컷이 수컷보다 더 크다. 몸은 짙은 갈색으로 큰 겹눈을 갖는다. 머리에는 V자 모양의 갈색 무늬가 있다. 더듬이의 제1마디는 다른 마디들을 합친 길이보다 길다.

더듬이는 가늘고 짧아서 몸길이의 절반이 안 된다. 앞날개는 장시형과 단시형 모두 나타난다. 날개에는 흰색의 세로줄 무늬가 있다. 배 아랫면은 은백색을 띠고 가운뎃다리와 뒷다리는 매우 긴 편으로 배마디를 넘는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염전에서 생산한 소금을 등에 지고 파는 소금장수들을 일명 ‘소금쟁이’로 부르기도 하였다. 영어명이 ‘water strider’로 ‘물 위를 걷는 생물’이라는 뜻을 가진다. 하지만, 곤충인 소금쟁이의 의미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소금쟁이의 물 위를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 특성을 공학적으로 모방한 자연모사 제품을 만드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국가 생물종 목록집』(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2020)
『하천생태계와 담수무척추동물: 건강한 하천생태계를 이끄는 작은 동물들』(김명철 외, 지오북, 2013)
『곤충관찰도감』(진선출판사, 2008)
『(선생님들이 직접 만든) 이야기곤충도감』(김성수 외, 교학사, 2008)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www.nibr.go.kr/species)
집필자
김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