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치

무자치
무자치
동물
생물
유린목 뱀과의 파충류.
이칭
이칭
물뱀, 무자수, 무재수, 떼뱀, 수사
정의
유린목 뱀과의 파충류.
개설

일명 물뱀이라 불리는 무자치는 포획금지야생동물이며 수출입허가대상야생동물이다. 제주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 서식하며 러시아 및 중국에도 분포한다. 중국에서는 신종으로 기재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드물지 않게 관찰되지만 농약 등 서식환경의 교란으로 개체수가 줄어드는 상황이다. 학명은 Oocatochus rufodorsatus이다.

생태

몸길이는 50∼70㎝이다. 머리는 비교적 가늘고 긴 편이며, 주둥이는 폭이 넓다. 등면은 황갈색 또는 적갈색이다. 머리 위에 좁은 ∧모양의 흑색 얼룩무늬가 있으며, 이의 정점은 이마판의 앞쪽에서 시작되어 목 부분의 뒤에까지 이어진다.

흑갈색 반점은 목덜미부터 몸 중간까지 이어지며 이후 꼬리까지 줄무늬를 보인다. 배면은 황적색이고, 배비늘은 1∼2개 간격으로 검은색 무늬가 있다. 비늘에 용골이 없다. 4월부터 활동을 시작해 5월에 짝짓기를 한다. 독이 없으며, 8월 말에 논이나 밭에서 12∼16마리의 새끼 뱀을 난태생한다.

10월경부터 밭둑, 제방, 돌무덤 등지에서 여러 마리가 무리지어 동면한다. 논, 습지, 호수, 하천 등 물과 가까운 곳에서 발견된다. 물가의 초지, 논둑 같은 곳에서 일광욕하고 주변의 돌 밑, 구멍이나 덤불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관찰된다. 대부분 개구리, 물고기 등을 먹고 살며 작은 설치류나 곤충 등을 잡아먹기도 한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18세기 소품 문학을 풍부하게 일군 문인 이옥(李鈺)의 글에 ‘무자치[水尺]’가 물속에서 개구리 쫓는 것을 즐긴다는 표현이 나온다. 전라도 해안가 사람들은 무자치를 삶아 먹으면 온갖 병에 좋다 하여 잡아먹기도 하였다. 충청남도 금산에는 뱀이 많다고 하여 무자치골이라 이름이 붙은 계곡이 있다.

참고문헌

『국가생물종목록』(국립생물자원관·환경부. 2020)
『한국 양서·파충류 생태도감』(이정현 외, 국립환경과학원, 2011)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www.nibr.go.kr/species)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