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속학회 ()

민간신앙
단체
한국은 물론 다른 지역문화권의 무속을 조사 연구하는 학술연구단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한국은 물론 다른 지역문화권의 무속을 조사 연구하는 학술연구단체.
설립목적

무속 연구자들의 현장조사 자료와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질적으로 우수하면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서 창립되었다. 이를 통해서 무속학(巫俗學)이 하나의 독립된 연구 분야로 자리매김하는 한편 미래지향적 학문으로 발전하도록 한다.

연원 및 변천

1998년 8월 17일에 발기인대회를 연 뒤, 9월 11일에 하효길, 양종승, 서영대, 상기숙, 조정호, 홍태한 등 10여 명이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초대 회장은 하효길이 맡았다. 학회지인『한국무속학(韓國民俗學)』이 2004년에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 후보지로 선정되었고, 그 뒤 2007년에는 등재지가 되었다. 지금까지 40회 이상의 학술발표회를 개최하면서,『한국무속학』을 꾸준히 발행하고 있으며, 한국무속학회 학술총서로『한국의 굿』등 다수의 논저도 발간하였다.

기능과 역할

무속 현장학, 문헌고증학, 문화인류학, 전통연희학, 비교종교학, 구비전승학적 입장에서 역사와 문화의 원형과 본색, 문학 구조와 형식, 종교 신앙과 심성, 전통 연희와 양상, 유형적 물질과 형태, 무형적 지혜와 기예능 등을 접근 조사하고 그 연구 결과물을 정기적으로 학회지에 발표하면서, 관련 학계와의 연계 및 융복합 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특히 무속에 대한 과학적 현장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발전적 논의를 축적하면서 연구 지역과 영역을 꾸준히 넓히고 있다.

의의와 평가

지금까지 역사적 접근을 통한 민족 정체 및 문화 시원 연구, 종교 신앙적 접근을 통한 종교 심성 및 원형성 연구, 서사무가(敍事巫歌)의 구비문학적 접근을 통한 무속신화의 전개 및 구조 연구, 유형유산적 접근을 통한 물질문화 연구, 무형유산적 접근을 통한 전통연희 연구 등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서 우리 역사와 문화, 신앙의 중심체이자 핵심인 무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참고문헌

「창간호를 내면서」(하효길,『한국무속학』창간호, 1999)
한국무속학회(www.koreanshamanism.org)
집필자
양종승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