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탄사지 ()

고대사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 일대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사찰터.
이칭
이칭
경주 미탄사지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구황동 일대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사찰터.
역사적 변천

미탄사에 대한 직접적인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삼국유사』 기이 제1 신라시조 혁거세왕에 "최치원은 바로 본피부 사람이다. 지금의 황룡사 남쪽 미탄사의 남쪽에 옛 터가 있다. 여기가 최치원의 옛집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맞는 것 같다(致遠乃本彼部人也 今皇龍寺南 味呑寺南有古墟 云是崔侯古宅也 殆明矣)" 라는 기록을 통해 그 위치를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 출토유물을 통해서 볼 때 중심연대는 8~9세기로 보이며 고려시대까지 계속해서 중건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내용

미탄사지는 경상북도 경주시 황룡사 부근에 위치한 절터이다. 2013년부터 「중요 폐사지 시 · 발굴조사 사업 」에 따라 진행된 조사에서 미탄(味呑) 명 기와, 정(井)자명 전돌 등과 더불어 강당터로 추정되는 건물지 등이 발견되었다.

특징

신라 왕경의 방리(坊里)구획 안에 조성된 전형적인 도시가람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신라시대 왕도에 거주하던 왕경인들의 신앙생활을 파악하고, 왕경의 방리구획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
『한국의 사지-시·발굴 조사보고서』(문화재청·재단법인 불교문화재연구소, 2013·201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