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민주의거 ()

목차
관련 정보
정치
사건
1960년 3월 8일부터 3월 10일까지 충청남도 대전 지역 고등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불법 · 부정선거에 항거하여 일어난 민주화운동.
이칭
약칭
3 · 8의거
이칭
3 · 8민주의거
사건/사회운동
발생 시기
1960년 3월 8일
종결 시기
1960년 3월 10일
발생 장소
충청남도 대전(지금의 대전광역시)
관련 국가
대한민국
관련 인물
장면|이승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삼팔민주의거(三八民主義擧)는 1960년 3월 8일부터 3월 10일까지 충청남도 대전 지역 고등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불법 · 부정선거에 항거하여 일어난 민주화운동이다. 이는 1960년 3월 8일 대전공설운동장에서 열리는 장면 민주당 부통령 후보 선거연설회의 참여를 막는 이승만 자유당 정권의 행위에 항의하여 일어난 운동이다.

정의
1960년 3월 8일부터 3월 10일까지 충청남도 대전 지역 고등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불법 · 부정선거에 항거하여 일어난 민주화운동.
발단

삼팔민주의거는 충청남도 대전 지역 고등학생들이 1960년 3월 8일 대전공설운동장에서 열리는 장면 민주당 부통령 후보 선거연설회의 참여를 막는 경찰에 항의하여 일어났다.

집권 여당인 자유당은 1960년 3월 15일 실시되는 대한민국 제4대 정 · 부통령 선거에서 당선되기 위하여 야당인 민주당의 선거 유세 방해를 비롯하여 각종 부정선거를 자행하였다. 그러나 자유당의 선거 유세 및 정치 행사에는 학생들을 직 · 간접적으로 동원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학원의 정치 개입의 반대를 주장하며 부정선거 반대 운동을 펼치기 시작하였다. 1960년 2월 28일 대구에서 부정선거 반대 운동이 일어났다. 대구의 2 · 28의거는 전국의 학생들에게 큰 자극제가 되었다. 대전 지역의 고등학생들도 3월 8일 오후에 개최되는 민주당 유세장인 대전공설운동장에서 집결하여 시위를 벌이기로 계획하였다.

3월 8일 대전 선거 유세에는 민주당 부통령 후보인 장면뿐만 아니라 민주당 대표인 박순천 등 당내 유명 인사들이 다수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자 대전교육청에서는 각 학교에 학생들이 유세장에 나오지 않게 훈육하라는 공문을 여러 차례 보냈으며, 각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민주당 유세의 참여를 막았다.

경과

3월 8일 민주당 부통령 후보인 장면의 선거유세에 맞추어 대전고등학교 및 대전 지역의 고등학생들이 거리로 나와 독재 타도와 학원의 자유를 외쳤다. 학생들은 유세장에 도착하기 전에 무장경찰의 강제 진압에 직면하였다.

충청남도경찰청과 대전경찰서 경찰들은 대전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의 시위 행렬에 바리케이드(barricade)를 치고 학생들을 무자비하게 폭행하였다. 학생들은 머리와 팔, 다리 등에 부상을 입어 피를 흘리는 등 상황은 참혹하였다.

학생들은 ‘학생을 정치 도구화하지 말라’, ‘학원에 자유를 달라’, ‘이승만 독재 물러가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위하였다. 3월 9일 대전고등학교 학생 및 대전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이 모임을 갖고 다시 시위를 계획하였으나 정보가 누설되어 학생들이 경찰에 연행, 구속되었다.

3월 10일에는 대전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이 ‘학원의 자유를 달라’, ‘친구를 빨리 내놓으라’ 등의 구속 학생 석방을 요구하며 시위를 전개하였다. 대전의 삼팔민주의거는 이승만 자유당 정권에 저항하는 민주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의의 및 평가

삼팔민주의거는 1960년 3월 이승만 자유당 독재 권력에 맞서 대전의 고등학교 학생들이 일으킨 충청 지역 최초의 민주운동으로 평가받아, 2009년 대전시의회는 「3.8민주의거 기념조례」를 제정하였다. 그리고 2018년 삼팔민주의거는 4 · 19혁명의 기폭제 역할을 인정받아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三八民主義擧』(3·8민주의거기념사업회, 대전·충남4·19혁명동지회, 2005)

인터넷 자료

3·8민주의거기념사업회(http://www.38.or.kr/)

기타 자료

「3·8민주의거 기념사업 조례」(대전광역시 2009-10-09 조례 제3768호)

신문 · 잡지

「또 학생 데모 사건」(『동아일보』, 1960. 3. 1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