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사 ()

목차
관련 정보
담양 개선사지 석등
담양 개선사지 석등
불교
유적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사찰.
목차
정의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에 있었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사찰.
내용

자세한 연혁은 확인되지 않지만, 신라하대에 왕실의 후원을 받았던 대사찰이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 폐사된 시기도 알 수 없다. 현재 절터에는 1963년 보물로 지정된 개선사지 석등이 남아 있다. 석등에 새겨진 기록인 「개선사석등기( 開仙寺石燈記)」를 통해서 절의 창건 연대를 짐작할 수 있는데, 석등의 화창 양면에는 868년과 891년의 두 시기 기록이 각각 새겨져 있다. 868년(경문왕 8)의 기록에는 경문왕과 문의황후(文懿皇后), 그리고 큰 공주가 발원해서 이 석등이 건립되었다는 사실이 적혀 있다. 공주는 훗날의 진성여왕이다. 석등을 조성한 868년을 개선사의 창건 시기로 보기도 한다. 한편, 석등에 새겨진 또 다른 기록은 이로부터 23년이 지난 891년(진성여왕 5)에 승려 입운(入雲)이 곡식 100석으로 논을 매입한 사항에 관한 것이다. 이 기록은 당시의 경제사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개선사의 석등은 연대가 확인된다는 점에서 신라 하대에 조성된 다른 석등의 연대를 추정하고, 그 양식을 연구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유물이다.

참고문헌

『朝鮮金石總覽』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문화재청(www.cha.go.kr)
한국금석문종합영상정보시스템(gsm.nricp.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강호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