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경사 ()

목차
불교
유적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박주성이 건립한 사찰.
목차
정의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에 있는 일제강점기 박주성이 건립한 사찰.
내용

이천 설성면의 노성산에 있는 절이다. 사찰에 대한 연혁이 전하지 않아 창건 시기도 폐사된 시기도 알 수 없다. 현재의 절은 1920년 박주성(朴周成)이 절터에서 석불좌상을 발굴하여 봉안하기 위해 절을 짓고 이름을 원경사라고 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1987년 조계종 소속의 사찰이 되었다. 한편, 1987년에는 원경사 주지 만각(晩覺)이 「원경사신도장학회」를 설립하고 이천군내 신도 자녀 가운데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장학사업을 하였는데, 이해 5월 2일에 재일교포 정복두(鄭福斗)가 원경사 주변 임야와 전답 8천여 평을 매입하여 장학 및 양로사업을 위해 시주한 것을 기금으로 하였다. 현재 사찰에는 석상이 1구 있으나 불상이나 보살상의 모습을 갖추지는 않았다.

참고문헌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기내사원지』(경기도, 1988)
『경향신문』(1987.5.2)
집필자
강호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