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녕사 ()

목차
불교
유적
경상북도 경주시 인근에 비정되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자장이 창건한 사찰.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인근에 비정되는 삼국시대 신라의 승려 자장이 창건한 사찰.
내용

원녕사(元寧寺)는 신라 선덕여왕 때 활동한 승려 자장(慈藏)이 세웠다고 하는데, 이후의 연혁은 알 수 없고, 사찰의 위치도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자장이 자신이 태어난 집을 절로 삼고 원녕사라고 하였다고 하므로, 경상북도 특히 경주나 경주 인근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현전하는 자료 중 원녕사에 대한 기록을 전하는 것은 『삼국유사(三國遺事)』가 유일하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자장이 당나라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뒤 자신이 태어난 집을 원녕사로 고치고 낙성회를 열어 『화엄경(華嚴經)』 1만 게송을 강의하자 52녀가 감동하여 몸을 드러내어 강의를 들었다고 한다. 또한 643년(선덕여왕 12)에는 자장이 강원도 오대산에 가서 문수보살의 진신(眞身)을 보려고 했으나 날씨가 좋지 않아 뜻을 이루지 못하고 돌아와 원녕사에 머물며 문수보살을 친견했다고 전한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집필자
강호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