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명사 ()

목차
불교
유적
전라북도 익산시 용안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선설이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자웅사(自雄寺)
목차
정의
전라북도 익산시 용안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선설이 창건한 사찰.
내용

익산의 용안면 우슬산(牛瑟山)에 있다. 1943년에 진명(振明)이 절을 중건하고 다음해인 1944년 절의 입구에 사적비를 세웠는데, 절의 연혁을 전하는 유일한 자료이다. 사적비에는 678년(문무왕 18)에 선설(禪說)이 이 사찰을 창건하고 이름을 자웅사(自雄寺)라고 했다고 전하나 사적비 외의 자료에서는 확인되는 바가 없다. 이후의 연혁은 뚜렷하지 않으며, 조선 중기에 민인재(閔隣宰)가 자웅사에서 소 우는 소리가 마을에 가득 퍼지는 꿈을 꾼 뒤 절 이름을 자명사로 고쳤다고 한다. 이후 여러 차례 중수가 있었고, 일제강점기인 1943년 진명의 중수를 통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최근인 1991년에는 주지 법화(法華)가 법당을 중수하고 요사도 새로 지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8: 전북의 전통사찰』(사찰문화연구원, 1997)
『한국불교 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집필자
강호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