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사 ()

목차
불교
유적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덕고산(德高山)에 있는 일제강점기 에 창건된 사찰.
목차
정의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덕고산(德高山)에 있는 일제강점기 에 창건된 사찰.
내용

보광사(寶光寺)는 옛 남산사(南山寺)의 절터에 중창된 사찰이다. 남산사의 연혁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조선 영조 때의 학자 신경준(申景濬)이 지은 『가람고(伽藍考)』와 1799년(정조23) 편찬되어 각 도에 흩어져 있는 사찰의 존폐여부와 연혁 등을 적어 놓은 『범우고(梵宇攷)』에 남산사라는 사찰 명칭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사실로 보아 남산사는 조선 영조 이전에 창건된 사찰임을 알 수 있다. 사찰측의 전언에 의하면 구한말에 이곳이 도둑의 소굴이 되자 관군들이 도둑들을 잡아들이고 이 절을 폐하였다고 한다. 남산사는 페사하여 절터만 남아 있었는데 횡성읍에 거주하는 강대희(姜大熙) 보살이 1934년 3월 이곳에 작은 불당을 세웠다고 한다. 이때 건립된 불당이 현존하는 보광사의 출발이 되었다. 1949년 6월 승려 대인(大仁)이 현재의 법당을 건립하였다. 1961년에는 영식(永植)이 주지로 부임하여 이전까지 ‘남산절’로 불리던 이 절을 보광사로 개칭하고 삼성각을 지었다. 1984년 7월 유심(唯心)이 주지로 부임하여 법당 안에 관세음보살상을 봉안하고 1985년 현대식 2층 건물인 심검당을 건립하였다. 절의 건물로는 법당인 보문전(普門殿)과 삼성각·심검당·요사·유치원 등이 있다. 절 입구에는 석종형 부도 2기가 세워져 있다.

참고문헌

『가람고(伽藍考)』
『범우고(梵宇攷)』
『전통사찰총서1: 강원도의 전통사찰Ⅰ』(사찰문화연구원, 2008)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집필자
정성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