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효가원 ( )

목차
불교
유적
충청남도 공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신효거사가창건한 사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신효거사가창건한 사찰.
내용

신라 때 신효거사(信孝居士)가 출가한 후 자신의 집을 희사하여 사원으로 삼고 효가원(孝家院)이라 하였다. 신효거사는 공주(公州) 사람인데, 어머니를 효도로 봉양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의 어머니가 고기가 아니면 식사를 하지 않자 고기를 구하고자 산과 들을 돌아다니다가 다섯 마리의 학을 보고 활을 쏘았는데, 깃털 한 개만을 얻었다. 그 후 신효가 그 깃털로 눈을 가리고 사람을 보니 모두 동물로 보여 결국 고기를 구하지 못하고 자신의 넓적다리를 잘라 어머니에게 드렸다. 이후에 출가하여 자신의 집을 절로 삼았는데, 그것이 효가원이다. 신효의 효성 때문인지 그를 유동보살(幼童菩薩)의 화신으로 여기기도 한다. 한편 신효는 관음보살의 가르침을 받아 현재의 강원도 오대산 월정사(月精寺)로 옮겨 주석하였다. 그곳에서 신효가 가지고 있던 학의 깃털을 찾으러 온 5명의 비구(比丘)를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오대산 오류성중(五類聖衆)의 화신이었다고 한다. 월정사를 창건한 이는 자장(慈藏)이고 그 다음에 주석한 이가 신효, 다음이 신라 하대 사굴산문(闍崛山門)의 개산조인 범일(梵日)이라고 하니 이를 통해 신효의 활동 시기를 짐작할 수 있다. 한편 13세기 말 편찬된 것으로 보이는 『삼국유사』에서 “지금의 효가원이다(今爲孝家院)”라는 찬술자의 문장을 확인할 수 있고, 14세기 문인인 정추(鄭樞, 1333~1382)의 「공주효가원(公州孝家院)」과 「공주도중(公州道中)」이라는 시에서 효가원이 언급되고 있다는 점을 통해 볼 때 고려시대에도 이 사찰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16세기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에서는 “공주에서 동쪽 10리에 효가리원(孝家里院)이 있다 ”고 기록하고 있어 조선시대에 들어오면 효가원이 역원(驛院)으로 변경되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원재고(圓齋藁)』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