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사 석조 여래 입상 ( )

목차
조각
작품
문화재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직지사 성보박물관에 있는 석조여래입상.
시도문화재자료
연계번호
3413704560000
지정기관
경상북도
명칭
동해사 석조여래입상
원어
東海寺 石造如來立像
분류
유물/불교조각/석조/불상
종목
문화재자료
지정번호
제456호
지정일
2004년 03월 11일
소재지
경상북도 김천시 직지사길 95 (대항면) 직지성보박물관
경도
128.1910666
위도
36.4012624
웹페이지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pageNo=1_1_2_0&ccbaCpno=3413704560000
해제여부
N
목차
정의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직지사 성보박물관에 있는 석조여래입상.
내용

동해사 석조여래입상은 대좌와 광배는 없지만 어느정도 완전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 조선시대의 불상이다. 양식적인 측면에서는 신라와 고려시대의 전통적 성격을 계승하고 있다. 화강암으로 조성되었으며, 머리에는 머리카락을 표현하지 않았으며, 정수리에는 육계(肉髻)가 높이 솟아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뚜렷하며 법의는 통견(通肩)으로 옷 주름이 새겨져 있고 다리는 다소 경직되게 표현되어 있다. 오른팔은 앞으로 굽혀 오른손 손바닥을 내보이고 있으며 왼손은 손바닥을 앞으로 내보인 채 배에 대고 있어 모양이 어색하다. 이 불상은 원래 상주시 서곡동의 동해사에 있었으나 현재는 김천 직지사의 성보박물관에 이운되어 있다. 조선시대 불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자료적 가치가 큰 불상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불상 조각』(문명대, 예경, 2015)
집필자
정성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