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에서 뉴라이트(New Right)의 등장은 20세기 후반, 전 세계로 확산된 주1 흐름과 함께 나타났다. 현대 주2 문제의 원인으로 국가 개입의 확대가 지적되면서 시장 주3 질서를 회복하고 국가의 개입을 줄이는 작은 정부를 지향하며 개인의 자유를 중요시하는 신자유주의적 사상이 세계화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민주화 이후 과거의 보수는 개발독재, 정경 주4 등 권위주의적 정권과 연결된 부정적 이미지로 비쳤지만 뉴라이트, 즉 새로운 보수는 신자유주의적 사상을 근본으로 근대화와 서구 자유 주5를 강조하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정의하며, 보수를 주6, 산업화, 민주화를 대표하는 개념으로 재정립하였다. 이를 통해 예전의 극우 보수와의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온건 중도 보수, 합리적 보수라고 정의하며 자유 민주주의를 핵심 이념으로 제시하였다.
뉴라이트는 기존의 보수가 아닌 진보 진영과 북한의 주7을 추종한 주사파 운동권 출신들이 주8 체제의 해체와 북한 수령 체제의 부정적 측면에 반성하며 주9를 대안으로 삼으면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뉴라이트는 과거 보수와 달리 개인과 시장의 자유를 중시하는 자유주의를 매우 강조하고 반공 이념을 천명하였다.
뉴라이트 운동은 시장과 정부의 실패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유 기업 원칙을 강조하며 경쟁을 위해 개인과 사회의 자유를 최우선시하는 효율화 정책을 중요시하였다. 주10에서 기존 보수는 반공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뉴라이트는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기초로 북한을 비판하였다. 북한의 민주화와 자유 통일을 주장하면서 김대중 정부와 진보 주11의 대북협력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또한 뉴라이트는 민족주의적 역사 해석인 식민지 주12 혹은 착취론을 버리고 대신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동안 한반도에 일본의 지배가 확장되면서 근대적 자본주의 시장 주13가 도입되었고 사회적 주14이 확대되는 등 다양한 근대적 변화가 이뤄졌고, 이러한 변화가 한국 경제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뉴라이트는 고등학교 근현대사 교과서의 내용이 대한민국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자학적 사관이라고 비판하면서 주15 출판과 이에 기초한 역사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뉴라이트는 조직 차원에서 기존 보수와 달리 대중화와 전문화에 성공하였다. 이는 주16 모델을 채택하고 인터넷을 적극 활용한 조직 운영 덕분이었다. 뉴라이트 세력들은 ‘뉴라이트 전국 연합’을 결성하였고, 전문 분야 및 지식인 중심의 시민 단체들은 ‘자유주의 연대’를 중심으로 ‘뉴라이트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자유주의 연대'는 ‘뉴라이트 재단’과 통합한 후 이름을 ‘시대정신’으로 바꿨다.
보수 세력이 뉴라이트에 호응한 또 다른 이유는 그들이 전문 지식을 근거로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의 정책을 비판했을 뿐 아니라 보수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의 대부분의 인사들이 이명박 정부에 의해 기용되면서 뉴라이트는 약화되었지만 북한의 민주화와 인권을 주장하는 단체들과 근현대사 교과서의 내용을 개정하려는 단체들은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