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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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천문학자 이순풍(李淳風)이 편찬한 역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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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인덕력은 당나라 천문학자 이순풍(李淳風)이 편찬한 역법이다. 665년에서 728년까지 사용되었다. 수나라 황극력(皇極曆)을 기초로 만들어졌고 진삭법이 새로이 도입되었다. 674년에 신라가 당나라에서 도입해온 역법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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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당나라 천문학자 이순풍(李淳風)이 편찬한 역법.
내용

당(唐)나라 주5 2년에 해당하는 619년부터 사용되었던 「무인력(戊寅曆)」의 오차가 점차 심해지자, 이순풍(李淳風)은 『갑자원력(甲子元曆)』을 편찬하였다. 당나라는 이 역법(曆法)에 「인덕력(麟德曆)」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7 2년에 해당하는 665년부터 발행하였다. 세월이 지나 인덕력으로 계산한 일식(日蝕) 예보에 오류가 생기자 주6이 추진되어 개원(開元) 17년에 해당하는 729년부터 주8이 편찬한 『대연력(大衍曆)』을 사용하였다.

「인덕력」은 수(隋)나라 천문학자(天文學者) 유작(劉焯)이 편찬한 주1을 기초로 만들어졌다. 『황극력』에는 새롭게 도입되었던 천문 이론이 모두 반영되었고 이순풍의 생각이 추가되었다. 주2을 도입하여 주11이 4번 연달아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였으며, 기존 역법에서 사용되었던 장(章) · 부(蔀) · 원(元) · 주3 등의 복잡한 단위를 폐지하고 역법 계산 중 사용되는 여러 상수를 총법(總法) 1,340으로 통일하여 계산을 간소화하였다.

674년(문무왕 14년) 신라는 당나라에 숙위로 갔던 대나마(大奈麻) 덕복(德福)주9을 배워서 돌아오자 새 역법으로 고쳐서 사용하였다. 덕복이 배워 온 새 역법이 「인덕력」으로 주4. 이후 신라는 「인덕력」으로 역서를 편찬한 것으로 생각된다. 신라의 역법 운용은 당나라의 역법 운용과 상당히 밀접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일본은 690년(신문왕 10)에 「원가력(元嘉曆)」과 「의봉력(儀鳳曆)」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763년(경덕왕 22)에는 「의봉력」을 폐지하고 「대연력(大衍曆)」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의봉력」은 중국 사료(史料)에는 등장하지 않는 역법인데, 대체로 「인덕력」으로 추정된다. 당나라 주10 연간에 일본으로 전래되었기 때문에 「의봉력」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신당서(新唐書)』

단행본

나일성, 『한국천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이은성, 『曆法의 原理分析』 (정음사, 1985)
전용훈, 『한국천문학사』 (들녘, 2017)
卢嘉锡, 『中国科学技术史-天文学卷』(北京:科学出版社, 2016)
张培瑜, 『中国古代历法』(北京 : 中国科学技术出版社, 2008)
藪內淸, 『(改訂增補) 中國の天文曆法』(東京:平凡社, 1990)

논문

고현정, 「일본 儀鳳曆의 傳來 문제와 新羅」 (『한국고대사연구』 75, 한국고대사학회, 2014)
주석
주1

황극력은 남북조시대 천문학상의 성과를 집대성하여 편찬된 역법으로, 대표적인 과학적 성취로는 태양의 부등운동을 반영한 보간법(補間法)이 도입된 것이 꼽힌다. 황극력은 공식적으로 반행되지는 않았으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서(隋書)』 「율력지(律曆志)」에 수록되었다.

주2

정삭법(定朔法)은 월상(月像)과 역일이 잘 합치된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큰달이 4번 연속으로 나오는 경우가 생기는 단점이 있었다. 진삭법은 정삭법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합삭(合朔)이 오후 6시를 넘어 일어나는 경우 그다음 날을 삭일로 정하는 방법이다.

주3

19년이 1장(章), 4장이 1부(蔀), 20부가 1기(紀), 그리고 3기가 1원(元)이 되었다.

주4

『동국문헌비고(東國文獻備考)』 「상위고(象緯考)」는 위 기사에 대해 “문무왕 14년은 곧 당나라 고종(高宗) 상원(上元) 원년(674)인 갑술년(甲戌年)이고 덕복이 당나라에서 돌아온 것이 이 해인데. 이순풍의 인덕력은 이보다 9년 전에 당나라에서 이미 반포하여 썼으니, 덕복이 전해 배운 것은 인덕력임에 틀림없을 것이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주5

중국 당나라 고조(高祖) 때의 연호(618~626). 우리말샘

주6

역법(曆法)을 고침. 우리말샘

주7

중국 당(唐)나라 고종(高宗) 때의 연호(664~665). 우리말샘

주8

중국 당나라 때의 승려(683~727). 선무외로부터 밀교를 배우고, ≪대일경소≫를 찬술하여 밀교의 기초를 닦았으며, 천문역수에도 통달하여 ≪대연력≫ 52권을 지었다. 우리말샘

주9

해와 달의 운행을 재어 책력을 만드는 기술. 우리말샘

주10

중국 당(唐)나라 고종(高宗) 때의 연호(676~679). 우리말샘

주11

한 달이 양력으로는 31일, 음력으로는 30일까지 있는 달.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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