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 초혼각지 ( )

목차
관련 정보
공주 계룡산 초혼각지 정측면
공주 계룡산 초혼각지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에 있는 조선전기 에 설립된 정몽주 · 이색 · 길재를 배향하는 재실. 제각.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에 있는 조선전기 에 설립된 정몽주 · 이색 · 길재를 배향하는 재실. 제각. 시도기념물.
내용

1977년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고려 말에 절의를 지킨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 목은(牧隱) 이색(李穡), 야은(冶隱) 길재(吉再)를 배향하고 있다.

이 각사의 설립내력은 1394년(태조 3) 길재가 동학사의 승려 영월(影月)·운선(雲禪)과 함께 단을 쌓고 고려의 국왕과 정몽주를 초혼(招魂)하여 제사를 지낸 데서 비롯된다.

그 뒤 1399년(정종 1) 유방택(柳方澤)과 그의 아들 백유(伯濡)·백순(伯淳)이 길재가 쌓은 단에 정몽주와 이색을 추제하였으며, 이듬해 백유가 아버지의 뜻으로 양은각(兩隱閣)을 짓기 시작하여 준공은 공주의 지주사(知州事) 부임한 이정간(李貞幹)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뒤 1421년(세종 3)에 백순이 다시 이곳에 와서 길재를 추가로 초혼하면서부터 비로소 삼은각(三隱閣)으로 불리게 되었다. 현재의 건물은 여러 차례의 중건과정을 거쳐 6.25동란 때 다시 소실된 것을 1960년 이후에 중건한 것이다.

참고문헌

『동학사고적기(東鶴寺古蹟記)』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나각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