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헌유고 ()

목차
관련 정보
국헌유고
국헌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권사보의 시 · 서(書) · 제문 · 유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권사보의 시 · 서(書) · 제문 · 유사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인본. 그의 현손인 목연(睦淵) 등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으며, 간행연대는 미상이다. 권두에 김응환(金應煥)의 서문과 권말에 종(從) 6대손 중환(中煥)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과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215수, 권3에 시 137수, 서(書) 7편, 제문·유사·묘갈명·묘지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압권(壓卷)이라 할 수 있는 시에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상(事象)을 소재로 하여 소박하고 사실적인 필치로 다듬은 다수의 「만영(謾詠)」을 비롯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시흥을 풍부하게 느끼게 해주는 「고우(苦雨)」·「계국(階菊)」·「세면(洗面)」·「등산(登山)」·「관창(觀漲)」등이 있다. 「시죽통가(詩竹筒歌)」·「남강사(南江詞)」 등의 시는 가사(歌詞)의 형태를 띠고 있어 당시의 가사문학을 연구하는 데 참고가 되는 등, 다양한 제재의 작품이 망라되어 있다.

서(書)에는 주목할 만한 내용이 없고, 잡저인 「소백산유산록(小白山遊山錄)」은 그가 이황(李滉)의 「유산록」을 읽은 것을 계기로 하여 직접 유람을 하고서 쓴 유람기(遊覽記)로서, 당시의 기행문학을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