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종애사』는 이광수가 1928년 11월 30일부터 1929년 12월 11일까지 『동아일보』에 연재한 장편 역사소설이다. 총 217회에 걸쳐 연재되었고, 1930년 회동서관에서 단행본으로 출간됐다.『단종애사』는 애사의 단종에 관한 비극적 이야기이다. 단종과 수양이라는 대립적 인물 구도를 축으로 왕조적 적통성을 지닌 단종을 지지하는 사육신 계열과 수양대군을 왕으로 옹위하고자 하는 한명회, 정인지 일파의 대결이 그려진다. 작가는 단종의 비참한 운명이 인정과 의리의 면에서 조선인의 장처와 단처를 극명하게 드러낸다는 점을 강조했다.
『단종애사』는 십여 차례의 주1 끝에 어렵게 완성된 작품이다. 작품 연재 당시 이광수는 건강이 좋지 않았다. 신장 주2으로 왼쪽 신장을 절제하는 대수술을 받았고, 그 후 폐렴으로 앓아눕는 등 병마와 싸워가며 『단종애사』를 어렵게 마무리지었다. 이런 이유에서인지 그는 『단종애사』에 깊은 애착을 보였다. 다른 소설보다 『단종애사』에 더 많은 정성을 쏟았고,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단종애사』를 썼다고 직접 밝히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이광수는 김동인이 『춘원연구』를 쓸 당시 김동인에게 『단종애사』만은 욕하지 말아 달라고 따로 부탁을 했을 정도였다. 작가의 애정만큼이나 작품은 유명세를 탔다. 『동아일보』는 독자의 성원에 보답한다는 취지로 『단종애사』에 대한 독자들의 독후감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그 열기를 이어갔다. 독자 평 중에는 신문 배달 시간을 손꼽아 기다리던 사람들이 ‘동아일보 왔소’가 아니라 ‘단종애사 났소’라고 물었다는 흥미로운 일화도 있다. 이는 『단종애사』의 인기를 짐작게 하는 주3이다.
『단종애사』는 단종이 태어나 주4 주5에서 사망할 때까지의 일대기를 담고 있다. 1441년(세종 23) 7월 23일 주6에 주7이 거처하는 주8에서 단종이 태어난다. 병약한 아버지 문종이 때 이르게 죽자 어린 단종이 왕위에 오른다. 하지만 한명회의 모의로 수양의 왕위 찬탈을 위한 정리 작업이 시작되어 김종서와 그 아들은 죽고, 단종을 추종하던 많은 사람들은 쫓겨나거나 죽게 된다. 위세에 눌린 단종은 세조에게 선위하고, 상왕으로 물러난다. 단종의 복권을 꾀하려다 실패한 병자옥사가 있은 뒤 단종은 노산군으로 강등되어 강원도 영월 땅에 유배된다. 이마저도 후환을 없애야 한다는 수양 측근들의 주장으로 단종에게 사약이 내려지고, 단종은 쓸쓸한 최후를 맞는다. 금강에 띄워진 단종의 시신을 영월의 호장(戶長)인 엄흥도가 몰래 수습해 인근 산기슭에 매장한다.
『단종애사』는 전체 네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명편, 실국편, 충의편, 혈루편이 그것이다. 이 작품을 연재하면서 이광수는 숙부인 수양대군(세조)의 왕위 찬탈로 어린 단종이 죽게 되는 비극적 이야기는 조선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만인의 동정을 받을 만하다고 이야기한다. 이는 작가가 『단종애사』를 쓰게 된 동기를 말해주는 대목이다. 이러한 주제 의식은 폐위와 죽음으로 향해가는 단종의 하강적 운명 곡선과 왕권을 차지하는 수양의 상승적 운명 곡선을 교차하는 구성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고명편에서 혈루편으로 이어지는 네 편의 제목 또한 수양의 상승 곡선과 대비되는 단종의 하강 곡선에 맞춰져 있다. 엇갈리는 운명의 희비극 속에서, 몰락해가는 단종의 복위를 위해 애썼던 사육신의 인정과 의리는 『단종애사』의 비장미를 높이는 중요한 서사적 구성 요소이다. 문종의 고명을 지킨다는 의리와 명분으로 실패가 예정된 운명을 걷는 사육신의 존재는 모략과 술수가 판치는 세속적 권력의 비정함과 불의를 역설적으로 일깨운다. 승리한 세조의 시점에서 이를 재서술한 작품이 1940년 작 『세조대왕』이다.
전후 친일 혐의를 받던 이광수의 문학사 복권을 주도한 박종화는 이광수 작품의 주9로 『단종애사』를 꼽았다. 첫째 박종화가 추구했던 민족문학을 옳게 파악한 점, 둘째 원숙기에 접어든 작가적 역량이 문장 및 묘사의 안정감과 세련미를 더해준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민족개조론」으로 추락한 그의 위신을 높여준 것도 『단종애사』였다.
독자들은 『단종애사』에 열광하며, 단종의 비극적 운명을 식민지로 전락한 조선의 현실에 빗대어 가슴 아파했다. 독자의 독후감은 죽음을 불사한 사육신의 충의에 공명하는가 하면, 조선 민족성의 결함인 주10이 세조의 무력을 이기지 못했음을 주11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러한 다양한 반응과 해석은 『단종애사』에 대한 현재의 논의와 상통한다.
『단종애사』에 대한 평가는 단종의 비극을 식민지 현실의 알레고리로 받아들여 이광수의 민족주의를 재확인하는 긍정적 입장과 어리고 유약한 단종의 패배를 인간 공통의 숙명으로 일원화하여 결국 세조로 대변되는 패권 정치를 승인한다는 부정적 견해가 공존한다. 또한 비극적 주인공이 되기에 단종은 운명에 맞서 싸우는 대결 의지가 없다는 점이 주12도 한다. 이 논쟁점을 포함해 『단종애사』는 고전에 값하는 풍부한 해석의 장을 열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