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것

목차
관련 정보
들것
들것
산업
물품
거적 · 가마니 · 멍석 · 천조각이나 방형의 상자 양쪽에 채를 대서 짐을 운반하는 기구.
이칭
이칭
담가
목차
정의
거적 · 가마니 · 멍석 · 천조각이나 방형의 상자 양쪽에 채를 대서 짐을 운반하는 기구.
내용

물건이나 환자를 나르는 데 쓰인다. 담가(擔架)라고도 한다. 농가에서는 대나무나 단단한 나무 두개를 채로 하여, 여기에 멍석을 짜듯이 만들기도 하고, 거적이나 가마니조각을 이 채에다 새끼로 얽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고구마·감자 등의 곡물을 나르기도 하고, 기타 흙이나 두엄 등을 나르는 데에도 쓰인다. 또 채에다 싸리나 댓개비로 엮어서 가벼운 것을 운반하기도 한다. 염전에서는 소금을 운반하는 데도 쓰여서 그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이와 비슷한 것에 ‘가자(架子)’가 있는데, 이것은 두 개의 긴 채를 중심으로 방형의 틀을 짜서 부착하게 되어 있다. 이는 주로 묘역(墓役)을 할 때 그릇이나 음식물을 담아 나르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흙도 여기에 실어서 묘역하는 데 한몫을 한다.

참고문헌

『한국농기구고』(김광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대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