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황정천탕 ()

목차
의약학
개념
천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천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내용

위완(胃脘: 위속)이 한기(寒氣)를 받아 그 사기(邪氣)로 인하여 발생된 담열(痰熱)의 발산을 밖에서 막으므로, 청기(淸氣)가 상승하지 못하고 탁기(濁氣)가 하강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태음인(太陰人)의 천식에 적합한 처방이다.

이 처방은 중국의 『만병회춘(萬病回春)』에 처음 나타나며, 우리나라의 기록으로는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 수록되어 있다.

처방은 마황(麻黃) 11.25g, 행인(杏仁) 5.625g, 황금(黃芩)·나복자(蘿葍子)·상백피(桑白皮)·길경(桔梗)·맥문동(麥門冬)·관동화(款冬花) 각각 3.75g, 백과(白果) 21개로 구성된 『동의수세보원』의 처방과, 마황 11.25g, 행인 5.625g, 황금·반하(半夏)·상백피·소자(蘇子)·관동화·감초(甘草) 각각 3.75g, 백과 21개로 구성된 『만병회춘』의 처방이 있다.

『동의수세보원』의 처방은 『만병회춘』의 처방 내용을 바꾼 것으로, 여기서 반하·소자·감초를 빼고 태음인에게 적합한 나복자·길경·맥문동을 보태었다.

이 처방은 사용목적이 마황발표탕(麻黃發表湯)과 비슷한데, 천식을 치료할 목적으로 관동화·길경·상백피 등을 추가하고 마황을 군약(君藥)으로 삼은 것이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사상의학원론(四象醫學原論)』(홍순용·이을호, 행림출판사, 1983)
『동의수세보원주석(東醫壽世保元註釋)』(한동석, 성리회출판사, 1967)
집필자
송일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