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다한소탕 ()

목차
의약학
개념
태음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간조열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태음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간조열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처방.
내용

간열열증온병(肝熱熱症溫病: 간에 열이 많아 생기는 증상)·수지초흑반창병(手指焦黑癍瘡病)·소갈병(消渴病)·허로몽설병(虛勞夢泄病) 등에 응용한다. 평소 낯빛이 청백의 색깔을 띠면 조증(燥症)이 없는 상태이고, 안면의 색이 황적흑색을 띠면 조증이 많다고 하였다.

이 처방은 이제마(李濟馬)의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 첫 기록을 보이며, 처방은 갈근(葛根) 15g, 황금(黃芩)·고본(藁本) 각각 7.5g, 나복자(蘿菔子)·길경(桔梗)·승마(升麻)·백지(白芷) 각각 3.75g으로 구성되었다. 이 처방의 주약(主藥)은 갈근이며 혹시 변비증세가 심할 때에는 대황(大黃) 3.75g을 보태어 쓰는데, 이를 청폐사간탕(淸肺瀉肝湯)이라 한다.

또한, 이 처방에서 나복자를 빼고 갈근의 분량을 줄이면 갈근해기탕(葛根解肌湯)이 되는데, 이는 시갈해기탕(柴葛解肌湯)을 개조한 처방으로 갈근 11.25g, 승마 7.5g, 황금·행인(杏仁) 각각 5.625g, 길경·대황·산조인(山棗仁)·백지 각각 3.75g으로 구성되어 기육지간(肌肉之間)의 사(邪)를 제거하는 효력이 있고 열다한소탕은 간조열증에 우수한 약효가 있지만, 복약할 때의 안정된 마음가짐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증보동의사상신편』(원지상, 종합의원사, 1974)
『동의수세보원주석』(한동석, 성리회출판사, 1967)
집필자
송일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