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하수오이중탕 ()

목차
의약학
개념
소음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이한병 중 태음증의 복통 · 설사 · 소화불량 등을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소음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이한병 중 태음증의 복통 · 설사 · 소화불량 등을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처방.
내용

소음인의 이한병은 소음인이 비위(脾胃)의 기운이 부족한 체질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로 인해 이음(裡陰)이 제대로 하강하지 못하여 생기는 병증이다. 위수한이한병(胃受寒裡寒病)은 크게 태음복통증(太陰腹痛證)과 소음하리증(少陰下痢證)으로 나뉘는데, 이 처방은 태음복통증에 사용하는 처방으로 태음증은 복통과 설사가 있으면서 구갈(口渴)은 없고 식욕은 정상인 증후군을 말한다.

처방의 구성은 백하수오(白何首烏)·백출(白朮)·백작약(白芍藥)·계지(桂枝)·건강[乾薑炮] 각 7.5g, 진피(陳皮)·감초[甘草炙] 각 3.75g으로 되어 있다. 적응증은 소음인의 태음증·중서(中暑)·서체(暑滯)·냉체(冷滯)·회충(蛔蟲)·서설(暑泄)·허설(虛泄) 등이다. 이 처방은 이중탕에 계지·작약·진피를 가하고 인삼을 백하수오로 바꾼 처방이다.

인삼과 백하수오는 서로 대용할 수 있는 약물이고 인삼에 비하여 백하수오가 온보(溫補: 성질이 더워 허한증을 보함)하는 힘이 강하므로 바꾼 것이며, 조화영위(調和營衛: 풍사를 몰아내고 영위를 조화시킴)할 목적으로 계지를, 통체순기(通滯順氣: 막힌 것을 통하게 하여 기를 순조롭게 함)할 목적으로 백작약·진피를 각각 첨가한 것이다.

또한, 백하수오부자이중탕에서 부자(附子) 한 가지 약물이 빠진 처방으로 백하수오부자이중탕보다는 한증(寒症)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이 처방에 대산(大蒜) 7.5g, 산사(山査) 3.75g을 첨가하면 삼백이중탕(三白理中湯)인데 이것은 소음인의 내상(內傷)으로 인한 설사를 치료한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동의사상처방집』(염태환, 행림서원, 1974)
집필자
송일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