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홍량리 고분군 ( )

목차
선사문화
유적
충청남도 부여군 홍산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돌방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목차
정의
충청남도 부여군 홍산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돌방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
내용

비홍산(飛鴻山) 동남록(東南麓) 중턱에 괴석조석실분(塊石造石室墳) 수십기가 있으며, 같은 마을내에 있는 노적봉(露積峰) 남사면 중턱에도 역시 수십기의 괴석조 석실분이 있다.

또 물탕골에도 비홍산 북맥(北脈)의 중턱 남사면에 할석조(割石造)·괴석조 석실분이 3, 4기 위치하고 있다. 고분군 가까이에는 평야가 발달되어 있으며, 전방에는 금천(金川)이 흐르고 있어 전체적인 환경이 다른 지역의 백제고분들과 마찬가지로 묘지를 선정할 때 사신사상(四神思想)을 반영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홍량리고분군의 북쪽에는 백제의 산성인 비홍산성이 위치하고 있어 양자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인접한 조현리와 무정리에는 지봉산(芝峰山)과 둥그산의 남사면에 판석조(板石造) 석실분이 조영되어 있다.

지형상으로 비홍산처럼 높이 200m가 넘는 큰 산 가까이 깊은 곳에는 할석조·괴석조석실분이 많으며, 평야지대에서 가까운 야산이나 구릉에는 판석조 석실분이 많은데, 이 점은 두 양식의 축조시기의 선후뿐 아니라 피장자의 사회적 신분 또는 부력(富力)의 차이를 말해주는 것이다. 축조시기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대체로 6세기에서 7세기에 걸친 시기로 추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백제고분연구(百濟古墳硏究)』(강인구, 일지사, 1977)
집필자
강인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