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은문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노긍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노긍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0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2책. 목활자본. 1904년 아들 정현(正鉉)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최익현(崔益鉉)의 서문, 권말에 정현의 발문이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수에 목록이 있고, 권1·2에 시 231수, 사(詞) 2편, 제문 13편, 통문(通文) 1편, 실행문(實行文) 1편, 상량문 2편, 서(書) 9편, 기(記) 5편, 서(序) 2편, 발(跋) 1편, 부록으로 행장과 묘갈명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오언 및 칠언의 절구(絶句)·율시(律詩)·배율(排律)·연구(聯句) 등이 골고루 수록되어 있다. 오언절구 「동장하붕국(東墻下棚菊)」 7수에는 전원의 정취가 담겨 있어 도잠(陶潛)의 의경(意境)을 연상시킨다. 「초부(樵夫)」에도 전원의 한가한 풍경을 묘사해 저자의 은일적 취미를 표현하고 있다.

「석류(石榴)」·「풍엽(楓葉)」·「관기(觀棊)」·「노(爐)」·「서등(書燈)」·「지(紙)」·「필(筆)」·「묵(墨)」·「연(硯)」 등 영물(詠物)이 비교적 많으며, 이밖에 화답(和答)·차운(次韻)·증별(贈別)과 만시(輓詩)가 많다.

사(詞) 2편은 외손과 외손부의 효열(孝烈)에 관한 애사이다. 서(書)는 조성가(趙性家)·민치량(閔致亮) 등 친지들에 대한 안부 편지가 대부분이다.

기의 「충신박공비음기(忠臣朴公碑陰記)」는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곽재우(郭再祐)와 함께 활약한 박선(朴0x9C5A)의 사적(事蹟)을 소개한 글이다.

서(序)에는 동리에 향약을 결성하면서 그 취지를 적은 「하덕곡향약규서(下德谷鄕約規序)」가 있다.

집필자
이민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