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가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전세를 납부할 때 발생하는 운반비.
이칭
이칭
하선입창가
제도/법령·제도
시행 시기
조선시대
내용 요약

이가(二價)는 조선시대에 전세를 납부할 때 발생하는 운반비이다. 하선가(下船價)와 입창가(入倉價)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가는 조선 전기부터 있었으나, 정부에서 이를 세로 인정한 것은 조선 후기부터였다. 이가는 관행상 전세 1석당 7홉 5작으로 책정되었으며, 곡물을 징수할 때만 발생하였다. 전세 수취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간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지방 군현에서는 자체적인 재원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전세를 납부할 때 발생하는 운반비.
내용

전세주1를 납부할 때 발생하는 운반비로 주2주3가(入倉價)를 의미하였는데, 이 때문에 이가를 하선입창가(下船入倉價)라고도 불렀다. 이가의 존재는 조선 전기부터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성종 대에 상정청(詳定廳)에서는 전세 1두마다 선가(船價) 주4 또는 주5 6홉, 입강창가(入江倉價) 주6, 입경창가(入京倉價) 2홉, 역인가(役人價) 3작을 납부하였다고 한다.

변천사항

이가는 조선 후기에 와서 법전의 조항으로 자리매김하였는데, 『 속대전』에는 전세 1석당 이가로 7홉 5작을 내도록 규정하였다. 즉 지방 군현에서 호조에 전세를 납부할 때 1석당 이가의 명목으로 7홉 5작의 비용이 추가로 필요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가에는 예외 조항이 있었다. 『 탁지지(度支志)』에 따르면 이가는 주7으로 납부하면 문 앞에서 짐을 내리기 때문에 계산하지 않고, 풍저창(豊儲倉)과 양현고(養賢庫)는 강에서 멀기 때문에 1석당 3승으로 계산하였다. 다만 강창(江倉)으로 운반할 때는 7홉 5작으로 계산하여 운반 담당자에게 지급하고, 나머지 2승 2홉 5작은 관에 납부하였다.

이가와 같이 부세를 납부할 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을 중간 비용으로 볼 수 있는데, 조선 후기에 법적으로 규정된 중간 비용으로는 이가 외에도 주8, 주9, 주10, 주11, 주12, 주13 등이 있었다. 이와 같이 법전에 규정된 중간 비용은 곡물을 징수할 때만 적용되었고 포목이나 동전으로 징수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다.

한편 주14의 경우에는 대동법(大同法)이 시행된 뒤 사목을 만드는 과정에서 운송비와 수수료의 일부가 대동세에 포함되었지만 실제로는 인정과 작지 등의 중간 비용이 대동세와 별개로 있었다. 이와 같이 규정 외에 발생하는 중간 비용으로 인하여 지방 군현에서는 민고(民庫)를 창설하거나 잡역세를 늘려 이를 충당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원전

『대전통편(大典通編)』
『만기요람(萬機要覽)』
『속대전(續大典)』

논문

임성수, 「18세기 후반 전결세 징수와 중간비용 운영: 『부역매총』을 중심으로」(『한국사학보』 64, 고려사학회, 2016)
임성수, 「조선후기 전결세 징수와 '중간비용' 연구」(『대동문화연구』 92,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15)
최주희, 「대동법 시행 이후 중간비용의 처리양상과 과외별역의 문제」(『대동문화연구』 92,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15)
주석
주1

논밭에 부과되는 조세.    우리말샘

주2

배에서 짐을 내리는 데 드는 삯.    바로가기

주3

조세로 바치는 곡식이나 물건을 창고에 넣음.    우리말샘

주4

부피의 단위. 곡식, 가루, 액체 따위의 부피를 잴 때 쓴다. 한 홉은 한 되의 10분의 1로 약 180mL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5

부피의 단위. 곡식, 가루, 액체 따위의 부피를 잴 때 쓴다. 1승은 한 말의 10분의 1, 한 홉의 열 배로 약 1.8리터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6

부피의 단위. 액체나 씨앗 따위의 양을 잴 때 쓴다. 한 작은 한 홉의 10분의 1로 18mL에 해당한다.    우리말샘

주7

따로 설치한 군영.    우리말샘

주8

조선 후기에, 세미(稅米)를 받을 때 중간 손실을 예상하여 한 섬에 석 되씩을 더 받던 일.    우리말샘

주9

조선 시대에, 조세로 곡식을 거둘 때에 나중에 축날 것을 예상하여 한 섬에 석 되씩을 더 받던 일.    우리말샘

주10

아전들이 조세를 거두면서 부당하게 덧붙여 받아 내던 쌀.    바로가기

주11

조선 시대에, 호조(戶曹)나 풍저창ㆍ광흥창 따위의 수세(收稅) 창고에서 징세 사무에 필요한 종잇값을 충당하기 위하여 거두던 부가세. 전기에는 종이로 받았으나 중기 이후에는 종이 대신에 쌀로 받았다.    우리말샘

주12

일한 품삯.    우리말샘

주13

배에 타거나 짐을 싣는 데 내는 돈.    우리말샘

주14

조선 시대에, 대동법에 따라 거두던 세금.    우리말샘

집필자
최주희(덕성여자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