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주전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육주비전(六注比廛) 가운데 하나로, 국내산 명주(明紬)를 취급하던 시전(市廛).
제도/법령·제도
시행 시기
조선시대
내용 요약

면주전(綿紬廛)은 조선시대에 육주비전(六注比廛) 가운데 하나로, 국내산 명주(明紬)를 취급하던 시전이다. 중국 황실 및 조선 왕실에 면주를 조달하는 업무를 맡았을 뿐 아니라 각종 잡역에도 동원되었다. 각종 시역을 부담하는 대가로, 시전들은 금난전권(禁亂廛權)을 부여받아 관상도고(官商都賈)로 성장할 수 있었지만 신해통공(辛亥通共) 이후 사상도고(私商都賈)와 경쟁하게 되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육주비전(六注比廛) 가운데 하나로, 국내산 명주(明紬)를 취급하던 시전(市廛).
내용

국내산 명주(明紬)를 판매하던 시전으로 육의전(六矣廛) 가운데 하나이다. 조선시대 시전은 주1을 부담하였는데, 시전이 부담하였던 국역을 시역(市役)이라고 불렀다.

시역은 시전의 규모에 따라 1분(分)부터 10분까지 차등적으로 부과되었으며, 시역을 부담하였던 시전을 유분전(有分廛) 또는 유분각적(有分各廛)이라고 하였다. 반면 시전의 규모가 영세하여 시역을 부과하기 어려운 시전은 무분전(無分廛) 또는 무분각전(無分各廛)이라 불렀다. 한편 시역을 가장 많이 부담하였던 6~8개 시전을 육의전 또는 육주비전이라 칭하였는데, 면주전은 8분전으로 육의전에 속하였다.

시전에서 부담하였던 시역의 형태는 주2방물(方物)을 조달하는 것이나 왕실 및 중앙 아문의 각종 잡역(雜役)에 동원되는 것 등이 있었다. 면주전은 특히 전자에 해당하는 시역을 부담하였는데, 중국 황실에 전달할 면직물을 마련하는 업무를 부담하였다.

면주전은 여타 시전과 마찬가지로 도중(都中)으로 불리는 조직에서 운영하였다. 도중은 간부 모임인 대방(大房)과 일반 조합원 모임인 비방(裨房)으로 구성되었다. 대방과 비방에는 각각 각종 계(契)가 소속되었다. 대방 소속의 계들은 대체로 세폐 조달 및 왕실 납부용 면주를 마련하는 업무를 담당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비방 소속의 계들은 면주전에 부과된 각종 잡역을 담당하였던 것으로 나타난다.

변천사항

조선 후기 시전들이 각종 시역을 부담하는 대가로 조정에서는 시전에게 금난전권(禁亂廛權)을 부여하였다. 금난전권은 해당 시전에서 판매하는 물종을 독점할 권리를 갖는 것이었다.

시전들은 금난전권을 통해 주3로 불리는 독점 상업체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부 조달에 참여하는 공인층과 각종 계가 창설되면서 시역의 대가로 일부 시전 상인에게만 금난전권을 허용하는 것에 사회적 무리가 따랐다.

이에 영조 대부터 통공정책이 발의되었으며, 1791년(정조 15)에 신해통공(辛亥通共)이 반포되면서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들의 금난전권이 폐지되었다. 면주전은 육의전으로서 금난전권을 보장받을 수 있었으나, 주4와 경쟁이 불가피하였기 때문에 19세기 이후로는 서양 면직물과의 상품 경쟁에 직면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만기요람(萬機要覽)』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시폐(市弊)』

단행본

변광석, 『조선후기 시전상인 연구』(혜안, 2001)
강만길, 『조선후기 상업자본의 발달』(고려대학교 출판부, 1973)

논문

김미성, 「조선후기 면주전과 명주 생산 · 유통구조」(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주석
주1

나라에서 백성들에게 지우던 부역.    우리말샘

주2

조선 시대에, 해마다 음력 10월에 중국에 보내던 공물.    우리말샘

주3

조선 후기에 관권(官權)을 배경으로 이룩된 도고. 시전(市廛) 도고와 영저(營邸) 도고로 크게 나누어진다.    우리말샘

주4

조선 후기에, 개인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하여 성장한 도고.    우리말샘

집필자
최주희(덕성여자대학교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