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씨 삼강묘비 (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이씨 삼강묘비각 전경
경주 이씨 삼강묘비각 전경
가족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순절한 이희룡 일가의 충절 관련 묘비. 충절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순절한 이희룡 일가의 충절 관련 묘비. 충절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6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기. 임진왜란 때 순절한 이희룡(李希龍)과 그의 아들 문진(文軫) 및 며느리 김씨에 대한 충(忠)·효(孝)·열(烈) 삼강(三綱)의 행적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비이다.

이희룡은 자가 응서(應瑞)이고 본관은 옥구(沃溝)인데, 1576년(선조 9) 무과에 급제하여 1581년(선조 14) 만호(萬戶)가 되고 1591년(선조 24) 사헌부감찰이 되었다. 다음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영남의 적정을 살피고 오라는 명을 받고 경주와 울산 지방의 상황을 탐지하고 돌아가던 중 충주에서 적을 만나 전사하였다.

그의 아들 문진은 아버지의 복수를 다짐하고 그 곳으로 달려가다가 영천에서 적을 만나 역시 순절하였다. 문진의 처 김씨는 시아버지와 남편의 시신을 찾으려고 3개월 동안 전장을 찾아 헤매었으나 끝내 찾지 못하자 자결하였다.

조정에서는 이들의 공을 높이 받들어 1710년(숙종 36) 이희룡에게 호조참의(戶曹參議), 문진에게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의 관직을 추증하고 정각(旌閣)을 하사하였으며, 1766년(영조 42) 지금의 위치에 그들의 행적을 기리어 비석을 세웠다.

이 삼강묘비는 형조판서 겸 홍문관·예문관대제학 남유용(南有容)이 비문을 짓고, 경주부윤 경주진병마절제사(慶州鎭兵馬節制使) 홍재(洪梓)가 글씨를 썼다. 비석의 전면은 15행, 후면은 16행으로 되어 있으며 각행의 글자수는 36자이다. 그리고 비액(碑額)은 전서(篆書)로 썼고 본문은 해서체로 음각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주군사(慶州郡史)』(경주군사편찬위원회 편, 1989)
『월성문화유적지(月城文化遺蹟誌)』(월성문화원, 1988)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하(下)(조선총독부 편, 191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덕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