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

목차
불교
인물
조선후기 범어사에서 출가하여 서기를 역임한 승려.
이칭
낙파(洛波)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94년(정조 18)
사망 연도
1877년(고종 14)
출생지
부산 동래
목차
정의
조선후기 범어사에서 출가하여 서기를 역임한 승려.
내용

선승. 호는 낙파(洛波). 부산 동래 출신. 17세 때 범어사(梵魚寺)에서 출가하였고, 24세 때 서기가 되었다. 하루는 낮잠을 자는데 죽은 친구가 꿈에 나타나 서기 노릇을 한 죄업으로 인하여 현재 구렁이의 몸으로 이 절의 다락 옆에 태어났으니 결코 서기를 하지 말라고 당부하였다.

깨어나서 다락 옆으로 가보니 수많은 구렁이들이 있었다. 이에 크게 느낀 바 있어 서기직을 사임하고 가진 재물을 모두 절에 바쳤다. 그리고 의발(衣鉢)만을 가지고 금강산표훈사(表訓寺)마하연암(摩하衍庵)으로 들어가서 다시는 세속에 나오지 않았다.

하루 한끼만을 먹으며 수행에 정진하여 산중 제일의 선지식으로서 존경을 받았다. 법계는 체정(體淨)―도주(道周)―태인(兌仁)―궤관(軌觀)―인성으로 이어진다. 마하연암에서 나이 84세, 법랍 68세로 입적하였다.

참고문헌

『동사열전(東師列傳)』
집필자
안성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