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서안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 세종~세조 대 병조참판, 황해도관찰사, 개성부 유수, 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시호
평숙(平肅)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57년(세조 3)
본관
배천(白川)
주요 관직
지중추원사
내용 요약

조서안은 조선 전기 세종~세조 대 병조참판, 황해도관찰사, 개성부 유수, 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개국공신 조반의 아들이다. 세종 대 문과에 급제해 관직 생활을 시작하였다. 세종 대 대간으로 있으면서 양녕대군을 멀리해야 한다는 내용의 상소를 자주 올렸고, 승지 직에 제수되었다. 명나라에 사은사로 파견되었으며, 문종과 단종 즉위 후에도 도관찰사 직과 개성부유수 등에 임명되었다. 생활이 검소하였고, 사대부의 풍모를 지녔던 인물로 주변의 높은 평가를 받았던 인물이다.

정의
조선 전기 세종~세조 대 병조참판, 황해도관찰사, 개성부 유수, 지중추원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조서안(趙瑞安)의 본관은 배천(白川)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조하(趙何), 할아버지는 증참찬(贈參贊) 조세경(趙世卿)이다. 아버지는 개국공신(開國功臣)주1되었고 부흥군(復興君)에 봉해졌던 조반(趙胖)이다. 어머니는 이양오(李養吾)의 딸이다. 삼형제 중 막내로, 조서로(趙瑞老) · 조서강(趙瑞康) 등의 형이 있다.

주요 활동

정확한 출생 시기는 현재 기록으로는 파악하기 어렵다. 1419년(세종 1) 문과에 급제해 관직 생활을 시작하였했다. 조서안의 관력은 1426년 좌헌납을 제수받았던 일부터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간원(司諫院) 헌납(獻納), 사헌부(司憲府) 집의(執義), 승정원(承政院) 좌승지(左承旨) 등에 임명되었다.

대간(臺諫)으로 있으면서 양녕대군(讓寧大君)을 멀리해야 한다는 취지의 상소를 자주 올렸다. 1427년 인사 관련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아 관련자들과 함께 파직되었다. 이후 사헌부 집의와 승정원 승지에 제수되었다. 1449년 병조 참판에 임명되었고, 다음 해에는 명나라에 사은사(謝恩使)로 파견되어 세자의 면복(冕服) 등을 요청하였다.

문종 즉위 후에는 황해도관찰사, 경창(慶昌) 부윤(府尹), 형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단종 대에는 개성부(開城府) 유수(留守), 세조 대에는 중추원(中樞院) 부사(副使), 함길도관찰사, 지중추원사(知中樞院事) 등에 임명되었다. 검소하면서도 사대부의 풍모를 잘 지켰던 인물로 평가되었다. 1457년(세조 3) 죽었다. 시호는 평숙(平肅)이다.

참고문헌

원전

『국조방목(國朝榜目)』
『단종실록(端宗實錄)』
『문종실록(文宗實錄)』
『세조실록(世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주석
주1

훈공을 장부나 문서에 기록함.    우리말샘

집필자
이규철(성신여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