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미 ()

살미 1
살미 1
건축
개념
공포를 구성하는 부재 중 주두 위에 보 방향으로 중첩해 설치한 장방형 단면의 긴 부재(部材).
목차
정의
공포를 구성하는 부재 중 주두 위에 보 방향으로 중첩해 설치한 장방형 단면의 긴 부재(部材).
내용

공포는 역삼각형의 단면 구조를 지니며, 한 단 올라갈 때 한 단씩 건물 내외로 빠져 나와 건물의 높이를 높여주는 동시에 주1를 받쳐줌으로써 처마를 길게 뺄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러한 공포 구조에서 살미는 보 방향으로 중첩해 놓인 부재로 건물의 높이를 높여줌과 동시에 출목(出目)을 형성하도록 하는 공포를 구성하는 핵심 부재이다.

살미는 첨차와 직각으로 반턱맞춤으로 결구되는데, 그 구조역학적인 특성으로 인해 첨차를 아래에 놓고 살미를 위에 올려놓는다. 즉 살미를 엎을장, 첨차를 받을장으로 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살미는 첨차와 함께 주두와 소로 윗면에 만든 ‘갈’이라고 하는 홈에 끼워 놓는다.

살미는 조선시대의 영건의궤에 ‘沙乙尾’ 또는 ‘山彌’라고 표기되어 있다. 모두 이두식 표기로써 중국이나 일본 건축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건축용어이다. '沙乙尾'라는 표기는 1633년에 간행된 『창경궁수리도감의궤(昌德宮昌慶宮修理都監儀軌)』 에서만 보이며, 이후의 의궤에서는 모두 '山彌'로 표기되어 있다.

연원 및 변천

살미는 적어도 삼국시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였다. 삼국시대에서 남북국시대까지 살미는 첨차와 함께 그 끝을 직절(直切)하고 직절한 아래 부분을 곡선으로 깎아 만든 ‘교두(翹頭)형’이 일반적이었으나 우리나라 삼국시대 건축의 영향을 받은 일본 나라 호류지[法隆寺]의 금당과 오중탑 등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구름 형태로 조각한 것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고려시대에 들어와서는 살미의 형태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봉정사 극락전에서 살미와 첨차는 모두 연화두(蓮花頭)형으로 초각되어 있다. 그리고 수덕사 대웅전부석사 무량수전의 살미는 연화두형과 함께 주3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다포식 공포가 많이 채택되면서 쇠서형 살미가 일반적인 것이 되었다.

조선시대 건축에서 살미의 외단부 쇠서형은 쇠서가 위쪽을 향해 올라간 주2과 아래로 향해 뻗은 주4 및 구름이나 봉취(鳳嘴), 천계(天鷄)형 등을 초각한 것 등의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렇듯 살미 외단의 다양한 초각 형태는 조선시대 후기 다포식 건축의 공포에서는 일정한 법식에 따라 적용되었다. 즉 여러 단의 살미 중 가장 위에 위치한 살미는 구름이나 봉취, 천계형으로 초각하고, 그 바로 아랫단의 것은 수서형, 그리고 나머지 아래에 위치한 살미는 모두 앙서형으로 만드는 법식화 현상이 일어났다.

이에 따라 조선시대 후기의 영조의궤에서는 앙서형의 살미를 제공(齊工), 수서형의 살미를 익공(翼工)이라 불렀으며, 끝을 구름무늬로 조각한 것을 운공(雲工)이라 불렀다. 또한 이러한 살미의 형태에 따른 구분과 함께 살미의 위치에 따라 살미를 주5, 주6, 주7, 사익공, 오운공과 같은 식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지혜로 지은 집, 한국건축』 (김도경, 현암사, 2011)
『알기 쉬운 한국건축용어사전』 (김왕직, 동녘, 2007)
『한국건축의장』 (주남철, 일지사, 1997)
『한국건축대계Ⅴ-목조-』 (장기인, 보성문화사, 1991)
「조선시대 영건의궤의 공포용어에 관한 연구」 (김도경,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주석
주1

서까래를 얹기 위하여 기둥의 중심선 바깥쪽에 걸치는 도리. 우리말샘

주2

끝이 위로 삐죽하게 휘어 오른 쇠서받침. 우리말샘

주3

전각의 기둥 위에 덧붙이는, 소의 혀와 같이 생긴 장식. 우리말샘

주4

끝이 아래로 삐죽하게 처진 쇠서받침. 우리말샘

주5

제공 가운데 제일 밑에 짜인 첨차와 살미의 한 층. 주삼포의 집에는 기둥 위에 초방(初枋)과 교차하여 짜고, 삼포 이상의 집에는 기둥머리 위에 장화반과 교차하여 짠다. 우리말샘

주6

주삼포 집 기둥에 덧붙이는 쇠서받침. 오포(五包)와 칠포(七包) 집에는 각각 삼제공, 사제공이라고 한다. 우리말샘

주7

공포에서 이제공 위에 짜인 셋째 제공.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김도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