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북 필 단구승유도 ( )

회화
작품
문화재
1749년(영조 25) 화원 최북이 충청북도 단양의 도담삼봉을 유람하고 그린 실경산수도.
작품/서화
창작 연도
1749년
작가
최북
소장처
개인(이**)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서울특별시
종목
서울특별시 시도유형문화재(2015년 12월 10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내용 요약

최북 필 「단구승유도」는 1749년(영조 25) 화원 최북이 단양의 도담삼봉을 유람하고 그린 실경산수도이다. 당시 유행했던 정선의 화풍에서 벗어나 최북 특유의 개성적인 남종화법으로 묘사되었다. 그림에 발문을 쓴 이광사의 글씨는 연도를 알 수 있는 기년작(紀年作)이라는 점에서 그의 예서체를 비롯한 서체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2015년 12월 10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정의
1749년(영조 25) 화원 최북이 충청북도 단양의 도담삼봉을 유람하고 그린 실경산수도.
내용

화원 최북(崔北)이 1749년 음력 3월 도보(道甫) 이광사(李匡師)와 함께 단양의 도담삼봉을 유람하고 그린 것이다. 이 내용은 그림 왼쪽에 이광사가 예서체로 쓴 발문(跋文)에 쓰여 있다. 즉, “기사년 음력 3월에 한벽루에서 쓰다. 월성 최식 유용이 함께 어울리고 이를 그리다. 도보[己巳春季 書于寒碧樓 月城崔埴有用 亦與之同遊 而畵之, 道甫).” 여기서 최북의 초명은 ‘식(埴)’, ‘유용(有用]’이라는 자, ‘월성(月城)’이라는 호를 썼음을 알 수 있다. 화면 오른쪽 위에는 "도담(島潭)"이라 쓰여 있고 그 옆에 "최식지인(崔埴之印)"이라는 백문방인이 찍혀 있다.

도담은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면 도곡리에 위치한 곳으로 단양팔경 중 절경으로 유명한 곳이다. 커다랗고 뾰족한 섬과 그 양쪽의 작은 두 섬을 중앙에 두고, 이 섬들을 에워싸는 경치를 반조감법으로 포착하였다.

형태 및 특징

중앙의 섬들이 주변 산수에 둥글게 에워싸인 구도는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에서 종종 나타나는 구도이다. 그러나 둥글게 쌓인 원산(遠山)의 모습, 산 위와 근경 언덕에 세로로 표현된 태점, 뭉툭하고 불규칙한 필치는 중국 남종화법에 영향을 받은 최북의 독특한 표현으로서 노년기까지 지속되었다. 최북은 명대 오파 화가 심주의 남종화풍을 토대로 중국 명 · 청대에 발간되어 조선으로 유입되었던 『역대명공화보(歷代名公畵譜)』, 『당시화보(唐詩畵譜)』, 『개자원화전(芥子園畵傳)』 등 화보를 적절히 활용하면서 자신만의 개성적인 남종화풍의 작품들을 제작하였다.

의의 및 평가

최북 특유의 남종화법으로 표현된 실경산수로, 당시 유행했던 정선의 화풍에서 벗어나 개성적인 화법으로 묘사되었다. 더욱이 그림에 발문을 쓴 이광사의 글씨는 연도를 알 수 있는 기년작이라는 점에서 그의 예서체를 비롯한 서체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2015년 12월 10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호생관) 최북 : 탄신 300주년 기념 특별전』(국립전주박물관, 2012)

논문

박은순, 「호생관 최북의 산수화」(『미술사연구』 5, 미술사연구회, 1991)
집필자
신선영(문화재청 문화재감정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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