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봉사 ()

목차
관련 정보
용인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 비각 정면
용인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 비각 정면
불교
유적
경기도 용인시 수지읍에 있었던 고려시대 승려 현오국사 관련 사찰.
목차
정의
경기도 용인시 수지읍에 있었던 고려시대 승려 현오국사 관련 사찰.
내용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미상이나 고려시대 국사 현오(玄梧)가 이곳에 주석하면서 국왕을 강학(講學)하였다는 일설이 전해지고 있으며, 절에 대한 역사는 거의 전래되지 않고 있다.

임진왜란 때 절에서 떠내려 오는 쌀뜨물이 10리 나 흘러내렸기 때문에 왜적이 뭍을 따라 올라가서 절을 불태웠다고 하며, 임진왜란 때 전라감사 이광(李廣)이 이끄는 근왕병 5만이 이곳에서 왜적과 싸웠다는 기록이 전한다. 이곳이 서봉사임을 알게 된 것은 현오국사탑비의 비각을 건립하는 공사 중 명문와편(銘文瓦片)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사지(寺址)의 크기로 보아 굉장한 규모의 사찰이 있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절은 서북을 등진 동남향으로 배치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상·중·하의 계단식으로 나누어져 있다. 맨 위쪽의 절터가 법당자리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주춧돌과 탑재 등도 흩어져 있다.

현재 이 절터에는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와 비각이 있다. 탑비는 1185년(명종 15)에 세운 것이고, 비각은 이를 보호하기 위해서 1979년에 건립하였다. 특히, 이 절에서는 『인천안목(人天眼目)』·『불조삼경(佛祖三經)』 등 10여종의 목판본을 간행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불설예수시왕경(佛說豫修十王經)』은 특출하였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문화재청은 그 가치를 인정하여 2018년 10월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 주변 절터 2만180㎡를 문화재보호 구역으로 지정했다.

참고문헌

『내 고장의 얼』(용인문화원, 1986)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재관리국, 197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