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보 ()

불교
인물
후백제의 견훤과 고려 초 국왕들의 공경을 받았던 승려.
이칭
시호
동진대사(洞眞大師)
광종(光宗)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869년(경문왕 9)
사망 연도
948년(정종 4)
출생지
전라남도 영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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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경보는 후백제 견훤과 고려 초 국왕들이 스승으로 공경한 승려이다. 그는 백계산 승려 도선의 제자였고 중국에 가서 구법을 행한 뒤 귀국하여서는 후백제 견훤의 공경을 받았다. 후에 고려 태조가 삼국을 통일하고 태조를 비롯하여 3대 정종에 이르기까지 고려 국왕들의 존경을 받았으며, 입적하여서는 통진대사로 추증되었다.

정의
후백제의 견훤과 고려 초 국왕들의 공경을 받았던 승려.
개설

전라남도 영암 출생. 성은 김씨. 자는 광종(光宗). 경보는 법명이다. 아버지는 알찬(閼粲) 익량(益良)이며, 어머니는 박씨이다.

생애와 활동사항

어려서 대구 팔공산 부인사(符仁寺)로 출가했다가 전라도 광양의 백계산(白鷄山)으로 옮긴 뒤 도승(道乘)의 제자가 되어 선(禪)과 율(律)을 익혔다. 이때 주1도선으로 추정된다. 19세에 월유산 주2에서 구족계를 받고 계율을 수행하는 데 몰두하다가, 백계산을 떠나 성주산(聖住山)무염(無染)굴산사(堀山寺)범일(梵日) 문하에서 선을 닦았다. 이후 중국 유학의 뜻을 품어 배편을 얻어 타고 바다를 건너 주3을 찾아다녔다.

892년(진성여왕 6) 주4의 이름 있는 여러 사찰을 찾아 수행하다가, 무주(撫州: 강서성)의 소산(疎山)에서 주5의 광인(匡仁)을 만났다. 그곳에서 주6을 받은 뒤 성지 참배에 더욱 정진하였고 또한 강서지방의 노선(老善)을 찾아가 그의 주7을 들었다.

그 후 귀국을 결심하게 되었고 921년에 전라도 임피군(臨陂도 군산시 임피면)으로 귀국하였다. 그곳은 당시 후백제 견훤이 자리잡고 있던 지역이었다. 이에 견훤은 경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그를 주8 뒤에는 이내 존경하는 마음을 품게 되었다. 이에 견훤은 경보를 전주에 있는 남복선원(南福禪院)에 머물도록 하여 스승으로 삼았다. 당시 중국 유학을 마친 주9들은 후백제 지역으로 귀국하는 사례들이 종종 확인되는데, 경보의 경우는 견훤이 스승으로 공경한 사실이 기록으로 남아 있는 드문 사례이다. 그는 뒷날 다시 백계산의 옥룡사(玉龍寺)로 옮겼다. 936년에 고려 태조가 삼국을 통일함에 이르렀고, 경보를 주10으로 초빙하였고 역시 스승으로 높였다.

태조의 뒤를 이어 2대 국왕인 혜종과 3대 정종 역시 경보에 대한 존경을 표하였다. 정종도 경보를 왕경으로 초빙한 사실이 전해진 후 옥룡사 상원(上院)에 머물렀고, 제자들에게 임종게(臨終偈)를 남기고, 탑과 비석을 세우지 말라고 당부한 뒤에 주11. 나이 80세, 주12 62세였다. 대표적인 제자로는 천통(泉通)과 현가(玄可) 등이 있다.

상훈과 추모

정종은 경보를 옥룡선화상(玉龍禪和尙)이라 부르고, 동진대사(洞眞大師)라는 시호와 보운(寶雲)이라는 탑명을 내렸다. 경보를 추모하는 비를 건립하기 위해 958년에는 주13이 내려져 당시 한림학사 김정언(金廷彦)이 비문을 지었다. 경보의 제자인 현가가 글씨를 쓰고, 계묵(繼默)이 이를 새겨서 옥룡사에 비가 건립되었다. 해당 비는 현재 옥룡사 터에 남아 있다.

참고문헌

원전

『朝鮮金石總覽』(朝鮮總督府, 1919)

단행본

정호경, 『조선선교사(朝鮮禪敎史)』(보련각, 1978, (忽滑谷快天, 『朝鮮禪敎史』, 1930))
허흥식, 『한국금석문(韓國金石文)』(아세아문화사, 1984)
주석
주1

불도를 닦아 깨달은 승려. 우리말샘

주2

전라남도 구례군 지리산에 있는 절. 백제 성왕 22년(544)에 연기 대사(緣起大師)가 창건하였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19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우리말샘

주3

바른 도리를 가르치는 사람. 우리말샘

주4

618년에 중국의 이연(李淵)이 수나라 공제(恭帝)의 왕위를 물려받아 세운 통일 왕조. 도읍은 장안(長安)이며,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고 문화가 크게 융성하였으나, 안사(安史)의 난 이후 쇠퇴하여 907년에 주전충(朱全忠)에게 망하였다. 우리말샘

주5

중국의 육조(六祖) 혜능(慧能)이 조계(曹溪)에서 법을 전하여 일어난 종파. 제2조 조산(曹山)과 제1조 동산(洞山)의 이름에서 종명을 삼았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6

선원에서, 글이나 말로 나타낼 수 없는 내심(內心)의 깨달음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7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는 문이라는 뜻으로, 부처의 교법을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8

친히 보다. 우리말샘

주9

선종의 승려. 우리말샘

주10

왕과 대신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1

승려가 죽다. 우리말샘

주12

승려가 된 뒤로부터 치는 나이. 한여름 동안의 수행을 마치면 한 살로 친다. 우리말샘

주13

임금의 명령.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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