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원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녹도만호, 수군절도사 등을 역임한 무신.
이칭
호연(浩然)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6년(명종 21)
사망 연도
1587년(선조 20)
본관
함평(咸平)
주요 관직
녹도만호|수군절도사
정의
조선전기 녹도만호, 수군절도사 등을 역임한 무신.
개설

본관은 함평(咸平). 자는 호연(浩然). 할아버지는 진사(進士) 이인(李仁)이며, 아버지는 이춘방(李春芳)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83년(선조 16) 무과에 급제하고, 1586년 선전관으로 있다가 녹도만호가 되었다. 1587년 남해안에 왜구가 침입하자 부하를 거느리고 추격하여, 20여 척의 배를 대파하는 전과를 올리고 적장을 붙잡아 수사 심암(沈巖)에게 바쳤다. 그러나 전공을 자신에게 돌리려는 심암의 요청을 거절하여 미움을 샀다. 다시 왜구가 흥양에 침입하자, 심암의 명으로 군사 100여 명을 이끌고 출병하여 손죽도(損竹島) 해상에서 적과 격투 끝에 붙잡혀 항복을 거부하다가 살해당하였다.

이에 앞서 관찰사의 장계(狀啓)로 이대원의 승전이 조정에 보고되어 심암은 파면되고 대신 수군절도사에 발령되었으나, 조명(朝命)이 도달하기 전에 죽었다. 병조참판에 추증되었으며, 고향에 충신정문(忠臣旌門)이 세워졌다. 흥양의 쌍충사(雙忠祠)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난중잡록(亂中雜錄)』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유병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