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준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전기에, 추밀원사, 참지정사, 평장사 등을 역임한 관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147년(의종 1)
본관
정안(定安, 지금의 전라남도 장흥)
정의
고려 전기에, 추밀원사, 참지정사, 평장사 등을 역임한 관리.
개설

본관은 정안(定安: 지금의 전라남도 장흥). 예종 때 중서시랑평장사를 지낸 임의(任懿)의 아들이다. 형 임원숙(任元淑)과 임원후(任元厚, 任元敳)도 각각 평장사와 문하시중이 되어 삼형제가 모두 재상의 반열에 올랐다.

생애 및 활동사항

문음(門蔭)으로 출사한듯하다. 1121년(예종 16) 좌정언으로서 당시 동지추밀원사(同知樞密院事) 최홍재(崔弘宰)가 사사로이 군사들을 부려 개국사(開國寺)에 대장당(大藏堂)을 지을 목재를 운반하게 한 것을 탄핵하였다가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로 좌천되었다.

그 뒤 원외랑(員外郎)이 되어서는 1122년 한안인(韓安仁) 일파가 제거될 때 한안인의 인아(姻婭)로 지목되어 유배당하였다. 1130년(인종 8) 어사중승(御史中丞)으로서 시폐를 상소하였으며, 곧 어사대부(御史大夫)에 올랐다.

1132년 그해에 실시된 과거의 시제(試題)가 잘못되었음을 들어 급제자의 명패를 빼앗고 다시 시험을 치를 것을 주장하였으나 인종이 받아들이지 않자, 어사대의 관원들을 이끌고 대죄(待罪)하여 어사대가 7일 동안 빈 적도 있었다.

다음해 동지추밀원사가 되어 재추의 반열에 들었으며, 곧 이부상서 지추밀원사(吏部尙書知樞密院事)를 거쳐 1135년 추밀원사가 되었다. 다음 해에 다시 참지정사(參知政事)에 오르고, 1137년에는 태자소보(太子少保)를 더하였으며, 이후 평장사로 치사(致仕)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시대의 정안임씨·철원최씨·공암허씨가문분석」(박용운, 『한국사논총』3, 1978)
집필자
이익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