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람고 ()

목차
불교
문헌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신경준이 지방에 있는 절의 명칭과 소재지 · 기문 등을 기록한 불교서. 사찰자료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신경준이 지방에 있는 절의 명칭과 소재지 · 기문 등을 기록한 불교서. 사찰자료집.
내용

1책. 사본. 간행연대는 미상이다. 『여암전서(旅庵全書)』의 별본으로 초사(抄寫)한 사찰지(寺刹誌)로서, 모두 520여개의 절이 수록되어 있다.

본격적인 사찰 자료는 아니지만 도별로 나누어서 각 지방에 있는 절의 명칭과 소재지·기문(記文)·현판·금석문(金石文) 등 단편적인 기록을 망라하고 있다.

조선 시대의 사찰자료인 『동국여지승람』 등이 주로 시문(詩文)을 수록하고 있는 데 비하여, 이 책은 『범우고(梵宇攷)』와 더불어 유물·유적에 관하여 상세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자료에 대한 비판이 없이 고기(古記)를 인용한 것이 많기 때문에 문헌학적인 의의는 다소 떨어지지만, 이능화(李能和)의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 권상로(權相老)의 『한국사찰전서(韓國寺刹全書)』 등에서 주요한 전거(典據)로 인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불교사료(朝鮮佛敎史料)』(권상로)
집필자
정병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