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원당 ()

목차
불교
유적
북한 황해북도 개성시에 있었던 고려시대 왕실에서 부처에게 공양하고 불도를 수행하기 위하여 건립한 불당. 내불당(內佛堂).
목차
정의
북한 황해북도 개성시에 있었던 고려시대 왕실에서 부처에게 공양하고 불도를 수행하기 위하여 건립한 불당. 내불당(內佛堂).
내용

고려시대에는 역대 왕들이 다투어서 건립하고 각종 도량(道場)을 열었으며, 충숙왕은 1313년에 이곳으로 행차하여 계송(戒松)에게 시를 짓도록 하였다는 기록이 전한다.

조선 초기까지 내원당은 개성의 옛 궁궐 안에 있었다. 태조는 1393년(태조 2)에 행차하여 여러 종파의 승려들을 포상하였다. 1409년에 태종은 개성에 있던 내원당을 서울 창덕궁 안의 문소전(文昭殿) 옆으로 옮겨 창건하였다. 1439년에 세종은 불골사리(佛骨舍利)와 금옥불(金玉佛)을 봉안하였으며, 집현전 학사들의 완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 해 12월에 불당을 낙성하고 경찬회(慶讚會)를 열었다. 당시의 규모는 불전 · 승당 · 선실을 포함하여 26칸이었다.

특히 세종은 「사리영응기(舍利靈應記)」를 지어서 보관하게 하였다. 1449년에 세종은 경찬법회를 열었고, 1503년에 연산군은 내원당을 흥천사(興天寺)로 옮겼다.

1506년(중종 1)에는 내원당 · 수륙사(水陸社) · 능침사(陵寢寺) 등에 소속되어 있던 토지와 노비 등을 공신들에게 나누어줄 것을 건의하였고, 1566년에는 명종이 내원당의 토지를 내수사(內需司)에서 인수하여 관리하도록 하였다. 조선 중기 이후에는 배불의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서 철폐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
『한국불교전서(韓國佛敎全書)』(권상로,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집필자
정병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