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총통 ()

목차
관련 정보
천자총통
천자총통
과학기술
유물
문화재
1555년(명종 10)에 제작된 유통식 화포(火砲).
이칭
이칭
가정을묘명천자총통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천자총통(天字銃筒)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유산청 보물(1978년 12월 07일 지정)
소재지
경남 진주시 남강로 626-35, 국립진주박물관 (남성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555년(명종 10)에 제작된 유통식 화포(火砲).
내용

1978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총통은 1555년 10월에 청동으로 주조한 것이다. 총 길이 1.31m, 통신(筒身) 길이 1.16m, 포구 지름 12.8㎝로서, 구연대(口緣帶)를 제외한 죽절(竹節)은 모두 8조가 시조(施條)되었으나, 약실 쪽이 통신 쪽보다 그 간격이 좁고, 손잡이는 포구 쪽으로부터 제1절과 제4~5절에 걸쳐 두 개를 동시에 주조한 흔적이 남아 있다.

또한, 선혈(線穴)은 약실 뒤쪽 제7~8절 사이에 있는 계선(界線) 좌측에 뚫려 있고, 총신 포구 쪽에는 약실을 향하여 가로로 ‘嘉靖乙卯十月天四百九十二斤十兩匠梁了同(가정을묘10월 천 492근10냥 장 양요동)’이라는 명문이 음각되어 있는데, 가정을묘란 명나라 세종 34년(1555)을 가리킨다.

천자총통의 무게는 492근10냥이며, 화포장(火砲匠)은 양요동이라 하여 제작연대와 중량, 그리고 제작자 등을 알 수 있도록 기록되어 있다. 현재 국립진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천자총통은 우리나라 화포 중 가장 큰 대형 화기일 뿐만 아니라, 그 명문이 명기된 화기 중에서도 최고(最古)에 속하는 국방과학기술문화 유산으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원전

『신기비결(神器秘訣)』
『화포식언해(火砲式諺解)』
『기원필비(機垣必備)』
『훈국신조군기도설(訓局新造軍器圖說)』

단행본

『한국군제사』(육군본부, 1968)
『한국의 화포』(이강칠, 군사박물관, 1977)

인터넷 자료

국가유산청(www.khs.go.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