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웅 ()

목차
불교
인물
고려 후기에, 나옹 혜근의 제자로 서기의 직무를 담당한 승려.
이칭
이칭
중앙(仲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고려 후기에, 나옹 혜근의 제자로 서기의 직무를 담당한 승려.
내용

각웅(覺雄)은 나옹 혜근(懶翁慧勤, 1320~1376)의 제자 가운데 대표적인 인물로 무학 자초(無學自超)와 동문이다. 혜근의 시자(侍者)로 서기(書記)의 직무를 맡았다. 각웅은 자신의 스승 혜근이 지공 선현(指空禪顯)의 ‘삼산양수기(三山兩水記)’의 유지를 받들어 양주 회암사(檜巖寺)를 중흥한 사실을 높이 존경하였다고 한다. 고려 말인 1376년(우왕 2) 혜근이 입적한 후에는 그의 부도가 세워진 여주의 신륵사(神勒寺)에서 6~7년 동안 머물며 추념하였고, 도반인 몽암노인(夢巖老人) 각우(覺玗)와 함께 스승인 혜근의 발자취를 따라 중국 강남의 절강성 일대를 유력하며 법을 구하기도 하였다. 이에 이숭인(李崇仁)과 한수(韓修), 이색(李穡), 권근(權近) 등 당대의 대표적인 문인들이 그의 행적에 관한 시를 지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도은집(陶隱集)』
『동문선(東文選)』
『양촌집(陽村集)』
『유항집(柳巷集)』
『고려시대 불교계와 불교문화』(황인규, 국학자료원, 2011)
『한국불교전서: 10』(동국대학교 출판부, 2002)
『가산불교대사림: 1』(가산문화연구원, 199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