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당 ()

목차
불교
의례·행사
선원(禪院)에서 말을 하지 않고 경전을 읽거나 참선을 행하는 묵언작법을 지칭하는 용어. 묵언작법의식.
이칭
이칭
묵언작법
목차
정의
선원(禪院)에서 말을 하지 않고 경전을 읽거나 참선을 행하는 묵언작법을 지칭하는 용어. 묵언작법의식.
개설

우리나라에 언제부터 있어 왔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오래전부터 선원(禪院)에서 행하여져 왔다. 이 의식의 목적은 마음을 잘 살피고 지켜, 외부에서 오는 그릇됨을 방지하고자 하는 데 있다.

내용

수행자가 스스로 닦는 자수의례(自修儀禮: 스스로 행하는 수행의식)로, 이 의식은 간당틀을 차려놓고 입선(入禪: 참선을 시작함)하고 방선(放禪: 참선을 끝냄)하는 가운데 이루어진다. 간당틀을 차리는 법은 높이 한 자 세 치쯤의 네 기둥을 세우고 기둥과 기둥 사이에 새재비(칸막이)를 넣어서 길쭉한 입방형을 만든 뒤, 기둥 위에 따로 두 개의 널쪽을 대어서 잘 흔들리게 하면 된다. 간당틀을 치는 간당살(선채)은 가는 댓가지 다섯 개씩을 모아 한 끝을 얽어 만드는데, 두 개가 필요하다.

의식이 시작되어 입선할 때에는 사미승이 간당틀을 내려놓고 죽비 세 번을 치면, 입승(立繩: 선방의 총지휘자)이 또한 죽비 세 번을 치고 주장자를 세운다. 사미승이 간당살을 들어 초삼통(初三統)을 치면 입승은 주장자를 한 번 구르고, 다음에 사미가 중일통(中一統)을 치면 입승이 다시 주장자를 한 번 구르며, 나중에 사미가 후삼통(後三統)을 치고 나와서 세 번 절하고 죽비를 세 번 치면 입승도 죽비를 세 번 치게 된다. 그렇게 하여 입선에 들게 되면 그때부터 좌선하는 대중들은 묵언 속에서 좌선을 하거나 경(經)을 본다.

얼마 뒤 방선의 시간이 되면 입승이 죽비를 세 번 치며, 사미승이 나와 간당살을 들어 삼통을 치고, 또 죽비를 세 번 친다. 입승이 다시 죽비를 세 번 치면 그 때부터 대중은 자리에서 일어나 자유로이 행동한다.

입선 때 삼통을 치는 까닭은 탐(貪)·진(嗔)·치(痴) 삼독(三毒)을 제거하여 마음을 금강과 같이 다짐한다는 뜻이며, 방선 때 다시 삼통을 치는 것은 능히 탐·진·치의 삼독을 물리칠 수 있었다는 의미를 지닌다.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말은 일체 하지 않고 죽비와 주장자만을 사용하므로 이 의식을 묵언작법이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석문의범(釋門儀範)』
집필자
홍윤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