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요비람 ()

간독정요초
간독정요초
문헌
1893년, 간찰서식집인 『간독정요』와 공문서식집인 『유서필지』의 주요 내용을 초록한 필사본.
문헌/고서
편찬 시기
1893년(추정)
권책수
1책
권수제
간독정요초, 유서필지초략
판본
필사본
표제
정요비람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정요비람』은 1893년 간찰서식집인 『간독정요』와 공문서식집인 『유서필지』의 주요 내용을 초록한 필사본이다. 본문은 간독정요초와 유서필지초략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발간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1893년으로 추정되며, 서식집의 활용도를 높이려는 의도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정의
1893년, 간찰서식집인 『간독정요』와 공문서식집인 『유서필지』의 주요 내용을 초록한 필사본.
서지사항

1책, 필사본(筆寫本)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편찬자와 간행 시기는 명확하지 않다. 다만 말미에 ‘계사유월 일서우온천옥계(癸巳榴月 日書于溫泉玉溪)’라는 간기가 있는데, 『간독정요(簡牘精要)』의 초간본이 1850년경에 간행되고, 『유서필지』의 신식본인 『신식유서필지(新式儒胥必知)』가 1901년에 작성된 점을 감안하면 1893년 음력 5월 경에 온천 옥계에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구성과 내용

『정요비람(精要備覽)』이라는 표제 하에 간독정요초(簡讀精要抄)와 유서필지초략(儒胥必知抄畧) 두 가지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간독정요초는 『간독정요』를 발췌한 것이고, 유서필지초략은 『유서필지(儒胥必知)』를 초록한 내용이다. 『간독정요』는 1850년경에 처음 간행되어 이후 수차례 간행될 정도로 성행한 간찰 서식집이고, 『유서필지』는 1785년 『대전통편』 편찬 이후부터 조선 말까지 지속적으로 보급된 공문 서식집이다.

의의 및 평가

『간독정요』와 『유서필지』는 주1으로 출판될 정도로 대중적인 서식집이다. 『정요비람』은 이러한 대중적인 서식집 가운데 필요한 부분을 발췌한 책으로 서식집의 활용도를 높이려는 의도에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원전

『간독정요(簡讀精要』
『유서필지(儒胥必知)』

논문

윤세순, 「간찰서식집 연구의 현황과 제언」(『인문학연구』 27, 제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9)
류준경, 「방각본 간찰교본 연구」(『한문고전연구』 18, 한국한문고전학회, 2009)
홍순혁, 「유서필지소고 2」(『한글』 99, 한글학회, 1947)
홍순혁, 「유서필지소고 1」(『한글』 96, 한글학회, 1946)
주석
주1

조선 후기에, 민간의 출판업자가 출판한 책. 주로 목판으로 만든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