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시대사
제도
조선시대, 종친부(宗親府)와 숭의전(崇義殿)에 소속된 정6품 관직.
제도/관직
폐지 시기
1910년
소속
종친부(宗親府), 숭의전(崇義殿)
내용 요약

감(監)은 조선시대, 종친부(宗親府)와 숭의전(崇義殿)에 소속된 정6품의 관직이다. 종친부 감은 처음에는 정5품직이었으나 1457년(세조 3)에 정6품직으로 내려 『경국대전』에 법제화되었다. 숭의전 감은 고려 역대 군왕들을 제사 지내는 업무를 맡은 종6품의 관직이었다. 종친부 감은 1894년 갑오개혁 당시 폐지되었고 숭의전 감은 1910년 한일병합으로 국권이 상실되면서 함께 해체되었다.

정의
조선시대, 종친부(宗親府)와 숭의전(崇義殿)에 소속된 정6품 관직.
설치 목적

종친부숭의전에 설치된 감은 각각의 역할과 기능이 달랐다. 종친부 감은 조선시대 종친을 예우하기 위하여 종친부에 설치한 관직의 하나였다. 조선시대에 왕권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친(宗親)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하는 대신 이들을 예우하기 위하여 만든 것이었다.

종친은 유복친 이내로 확정되어 있는데 이는 국왕을 기준으로 4촌 이내에 해당한다. 즉, 자손을 기준으로 하면 주1까지가 대상이다.

감은 조선 건국 직후에는 정5품직이었으나 1457년(세조 3) 『경국대전』 편찬 당시 정6품직으로 법제화되었다. 숭의전 감은 1397년(태조 6)에 숭의전이 건립되면서 설치된 종6품직으로, 고려 역대 군왕들의 제사를 지내는 임무를 맡았다.

임무와 직능

종친부 감은 종친부 내에서 품계가 가장 낮은 관직이었다. 이에 따라 왕자군(王子君)의 주2에 있는 여러 손자들의 자식 가운데에도 주3이 낳은 자식이 처음 제수받았다. 별도로 부여받은 업무가 없는 예우직이었다.

숭의전 감은 고려 역대 군왕들을 제사 지내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숭의전에 소속된 종3품 사(使) 이하의 관직 가운데 품계가 가장 낮았다. 숭의전은 4명의 관직을 모두 두지 않고 대상자의 관직에 따라 돌아가면서 직무를 맡겼기 때문에 숭의전 감에 제수되면 보통 혼자서 숭의전 사안을 도맡아 수행하였다.

변천사항

감은 신라시대부터 존재하였던 관직이며 고려시대에도 존재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종친부와 숭의전에 설치가 확인된다. 종친부의 경우 세종 대 종친의 봉작에 대한 규정이 정해지면서 감의 설치가 확인된다. 이때 감은 정5품이었다.

세조 대에는 더 세분화하여 종친부 직제를 정비하면서 감은 정5품, 부감은 종5품으로 규정하였다. 이후 수(守)가 새롭게 신설되면서 정5품 감은 정6품이 되고 부감은 폐지되었다. 이것이 그대로 『경국대전』에 수록되어 규정이 되었다.

1894년(고종 31) 갑오개혁으로 근대 관제로 개편되면서 종친부가 종정부(宗正府)로 전환되었다. 이때 주4 이하의 관직이 폐지되면서 감 역시 사라지게 되었다. 숭의전의 경우 1910년 일제의 강제 합병 이전까지 존재하였다.

참고문헌

원전

『경국대전(經國大典)』
『대전회통(大典會通)』
『속대전(續大典)』
『육전조례(六典條例)』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단행본

한충희, 『조선초기 정치제도와 정치』 (계명대학교출판부, 2006)

논문

신명호, 「조선초기 왕실 편제에 관한 연구: ‘의친제’의 정착을 중심으로」(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남지대, 「조선초기 예우아문의 성립과 정비」(『동양학』 24,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1994)
한충희, 「정치구조의 정비와 정치기구」(『한국사』 23, 국사편찬위원회, 1994)
주석
주1

증손자의 아들. 또는 손자의 손자.    우리말샘

주2

서자 자손의 계통.    우리말샘

주3

종이나 기생으로서 남의 첩이 된 여자.    우리말샘

주4

조선 시대에, 종친부에 속한 정사품 벼슬. 왕자군의 증손들에게 주었다.    바로가기

집필자
나영훈(한국국학진흥원 책임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