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돌고기

목차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학명은 Pseudopungtungia nigra (Mori, 1935)이다. 한국고유종으로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머리는 작으며 몸길이가 10cm까지 이른다. 주둥이는 위아래로 납작하고, 입은 주둥이 끝의 아래쪽에 말굽모양으로 되었다. 수염은 눈의 직경보다 작다. 등지느러미 뒤쪽 가장자리는 볼록하다. 측선은 완전하나 앞쪽은 아래로 약간 굽어 있다. 측선비늘수는 38∼40개이다. 체색은 거의 검고 배쪽은 옅게 보인다.

체측에는 검은색 바탕에 구름모양의 흑갈색 반점이 산재하고, 그 중앙에는 흑갈색의 줄무늬가 현저하다.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 배지느러미 기조에는 2개의 검정색 띠가 있어서 돌고기와는 잘 구별된다.

맑은 물이 흐르는 자갈 바닥위에서 헤엄치면서 수서곤충과 부착조류를 먹고 산다. 본 종의 산란기는 5∼6월로 수심 30∼90cm 되는 곳의 돌 밑이나 바위틈에 낳는다.

우리 나라 금강·웅천 및 만경강에 분포하는데 웅천의 집단은 절멸되었고 금강과 만경강의 개체수도 희소하여 현재 환경부의 멸종위기야생생물 Ⅰ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집필자
김익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