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냉이밥

목차
관련 정보
옥수수밥
옥수수밥
식생활
물품
멥쌀에 옥수수를 섞거나 옥수수만으로 지은 밥.
목차
정의
멥쌀에 옥수수를 섞거나 옥수수만으로 지은 밥.
내용

강냉이는 옥수수의 방언이며 북미가 원산지인데, 우리나라에 전래된 시기는 정확하지 않다. 그러나 대략 1500년경에 폴란드인들에 의해 중국에 도입되고 1600년대에 중국대륙 전반에 걸쳐 전파되었으며, 1700년대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1766년에 저술된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에 옥수수의 한자표기인 ‘玉蜀黍(옥촉서)’라는 말은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옥수수는 강원도 · 함경도 등 산간지대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의 옥수수는 찰옥수수라고 하여 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옥수수로 밥을 지을 때는 옥수수를 물에 담그었다가 겉껍질을 벗겨내어 찧은 뒤 팥알만한 크기로 부스러뜨린다. 이것을 강낭콩이나 삶은 팥과 함께 물을 붓고 잘 무르도록 끓인다. 거의 다 물렀을 때 남은 물을 보고 쌀이 익을 만큼 물이 남았으면 쌀을 넣고 밥짓는 요령으로 지으면 된다.

이렇게 하면 반 이상이 수분인 옥수수의 영양가를 강낭콩(또는 팥)과 쌀이 어느 정도 보충해 줄 수 있어 좋다. 그러나 이것은 강냉이밥을 별식으로 먹을 때의 조리법이고, 예전에 산간 화전민들의 구황식으로 쓰일 때는 옥수수알을 그대로 삶아 사발에 담아서 으깨어 먹었다.

참고문헌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향토음식편(鄕土飮食篇)-』(문화재관리국, 1984)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