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진국수

목차
관련 정보
안동 건진국수
안동 건진국수
식생활
물품
밀가루에 콩가루를 섞어 국수를 만들고, 이것을 건져 장국을 부어 만든 음식.
목차
정의
밀가루에 콩가루를 섞어 국수를 만들고, 이것을 건져 장국을 부어 만든 음식.
내용

건진국수라는 명칭은 밀가루·콩가루 반죽의 칼국수를 익혀 찬물에서 건져냈다 하여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건진국수가 문헌에 기록되어 있지는 않으나, ≪요록 要錄≫에 기록된 태면이 건진국수와 비슷한 점으로 미루어보아 국수문화가 한창 꽃을 피우던 고려 말엽에서 조선시대에 있던 음식으로 추측된다.

만드는 법은 먼저 밀가루와 날콩가루를 3 : 1의 비율로 섞어 약간 되직하게 반죽한 다음 얇게 밀어 가늘게 채 썬다. 끓는 물에 국수를 삶아 찬물에 헹구어 사리를 만들어 그릇에 담고, 차게 식힌 장국을 붓고 고명을 얹는다.

장국은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끓이다가 건더기를 건져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만든다. 고명으로는 채썰어 양념하여 볶아낸 쇠고기와 호박, 황백지단과 실고추를 준비하는데, 다른 국수에 비해 호화롭다.

건진국수는 단백질·지방·칼슘·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특히 경상북도 안동의 명물음식이다.

참고문헌

『요록(要錄)』
『식품과 조리원리』(박일화, 수학사, 1974)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향토음식편-(문화재관리국, 198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강인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