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노래

목차
관련 정보
현대음악
작품
이은상(李殷相) 작사, 이흥렬(李興烈) 작곡의 가곡.
목차
정의
이은상(李殷相) 작사, 이흥렬(李興烈) 작곡의 가곡.
내용

1934년에 출판된 작곡가 자신의 작곡집 『바우고개』에 실려 있으며, 그의 초기 작품에 속한다. 8분의 6박자 내림가장조이다.

특히, 분산화음으로 처리된 이 작품은 멜로디의 단순성·호소력 등으로 많이 불린 노래이다. 1970년대 이후에는 작품의 단순성으로 인하여 예술가곡의 위치에서 노래로 경사되어졌다. 가사는 다음과 같다.

뱃노래 구슬프다 제가 어데뇨

이천리 흘러나린 압록강인데

산인가 물어보니 왕릉이라네

고구려 국내성이 거기로구나.

이 노래는 음악적인 면에서는 이흥렬 작품의 정형을 이룬다. 반주부가 비교적 기능적으로 이루어졌다. 이 점은 「바우고개」에서도 유사하며, 위로 고조되는 멜로디의 다이내믹이 특징을 이룬다. 특히 민족적인 울분을 간접적으로 표시한 가사 때문에 1945년 이전에는 몇 안되는 민족적이며, 관심을 끌었던 노래 중의 하나였다.

이 곡은 『바우고개』 이외에 1955년에 간행된 『한국가곡집』에도 「고향 그리워」·「꽃구름 속에」·「봄이 오면」·「부끄러움」·「어머니의 마음」·「자장가」·「코스모스를 노래함」·「바우고개」 등과 함께 이흥렬의 걸작가곡으로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한국가곡집(韓國歌曲集)』(향성회, 1955)
집필자
이상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