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 염주나무 ( 나무)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남도 배천군 강호리에 있는 염주나무.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남도 배천군 강호리에 있는 염주나무.
내용

피나무류와 비슷한 염주나무는 1913년에 발견된 특산식물로 북한 천연기념물 제161호. 배천읍에서 동남쪽으로 약 10㎞ 정도 가면 예성강 기슭에 백마산이 있다. 백마산 남쪽 기슭에 고려시대의 강서사가 있는데, 강호염주나무는 강서사 대웅전 앞 마당에서 자라고 있다. 강호염주나무의 남쪽에는 한교천이 흐르고 북쪽에는 천마산이 솟아 있다. 강서사 주위에는 밤나무, 대추나무 및 은행나무 등의 과일나무가 자라고 뒷산에는 소나무가 있다. 사찰의 서쪽 가까이에는 향교천이 예성강으로 흐르고 있다. 이 염주나무 옆에는 7층탑과 5층탑이 있으며 능소화가 자라고 있다.

염주나무가 자라고 있는 토양은 화강암지대에 생긴 충적토이고 기계적 조성은 사양토이다. 연평균 기온은 10.8℃이고 강수량은 연평균 1,242.8㎜이다. 이 염주나무는 1900년경에 굵기가 2㎝ 되는 5년생 어린나무를 황주에서 가져다 심었다고 한다. 나무는 높이 18m, 뿌리목둘레 3.5m, 가슴높이둘레 1.8m로서 수관 지름은 7.5m이다. 꽃은 6월에 피고 잎아귀에서 1개의 꽃자루가 자라며 밑에 포가 1개씩 달렸다. 포는 길이 8∼14㎝로서 끝이 둔하고 양면에 성모가 있다. 줄기는 매끈하며 껍질 색깔은 진한 재빛이다. 열매는 1 과경에 3∼9개씩 달리며 달걀모양 또는 달걀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5개의 능선이 밑에서 끝까지 있고 10월에 익는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8(평화문제연구소, 2005)
『 조선대백과사전』1(백과사전출판사, 1995)
집필자
김희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