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산 평탄면 ( )

목차
인문지리
지명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남도 중화군 풍동면 로동리(지금의 평양특별시 상원군 로동리)에 있는 자연경관이 뛰어난 경승지.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평안남도 중화군 풍동면 로동리(지금의 평양특별시 상원군 로동리)에 있는 자연경관이 뛰어난 경승지.
자연환경

평양시 상원군 영천리 동쪽 노동리와 은구리의 접경에 있는 고령산(542m)에 위치한 평탄면이다. 면적은 약 3.4㎢, 높이는 약 280~440m이다. 고령산 중턱에 있는 평탄면은 옛날 이곳이 대동강 강자리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남강면의 해발은 20m 정도이다. 기반암은 황주계탄산염의 암석으로 되어 있다. 카르스트작용에 의해 형성된 분지 모양, 깔때기 모양의 움푹한 땅들은 지형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석회암용식분지(카르스트와지)의 직경은 수십에서 수백 m이며 높이는 10∼15m이다. 옛 평탄면은 신생대 3기의 고신세, 점신세, 중신세 초까지 이루어진 것이다, 그 이후 중신세 말부터 주변은 깎아지고 남아 있는 부분이 지금의 평탄면으로 되었다. 이곳은 신기구조운동과 대동강의 침식 작용 및 강 물길의 이동, 석회암 용식지형체의 발전 등을 보여주고 있는 자연유물로서 학술상 의의가 있다. 또한 평양준평원보다 높은 자리에 놓여 있어 풍치가 좋은 지대로 알려져 있다.

현황

1980년 1월 국가자연보호연맹에 의해 북한의 천연기념물 제28호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1(평화문제연구소, 2005)
『북한천연기념물편람』(한국문화사, 1996)
『조선대백과사전』2(백과사전출판사, 1995)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집필자
김희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