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첨성대 ( )

목차
관련 정보
개성 첨성대 정측면
개성 첨성대 정측면
과학기술
유적
북한 황해북도 개성시에 있는 고려시대 첨성대로 구전되는 천문관측소. 천문관측시설.
목차
정의
북한 황해북도 개성시에 있는 고려시대 첨성대로 구전되는 천문관측소. 천문관측시설.
내용

개성 만월대(滿月臺) 서쪽 첨성대라고 구전되어온 석조물(石造物)을 말한다.

구조는 길이 약 3m의 장대석(長臺石)으로 약 3m 사방의 4각형 석대(石臺)를 만들고 이것을 역시 약 3m 길이의 석재 5개로 받치고 있는데, 그 중 4개는 석대의 네 귀퉁이를, 1개는 중앙을 받치고 있다. 그리고 석대의 윗면 네 귀퉁이에 하변이 약 15㎝의 구멍이 뚫어져 있어 본래 이곳에 돌난간이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이 개성첨성대에 대하여는 『고려사』 지리지, 『세종실록』 지리지, 『신증동국여지승람』을 비롯한 여러 문헌에도 일체 언급한 바가 없다. 그러나 『고려사』 천문지·역지(曆志)·백관지(百官志) 서운관조(書雲觀條) 등을 보아 고려시대에 첨성대가 있었음은 의심할 바가 없고, 또 이 석조물에 대한 구전이나 구조로 보아 이것이 실제로 고려시대의 첨성대였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 첨성대의 축조시기는 몽고의 침입으로 정부가 40년 동안 강도(江都)로 피하였다가 돌아와서 파괴된 개성을 복구할 때 새로이 축조되었을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첨성대에서의 관측에 관측기계를 사용하였는지의 여부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 그것은 『고려사』에 별의 정확한 위치 관측(적경, 적위 등)의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첨성대에 지주(支柱)의 하나가 그 중앙을 받치고 있다는 사실은 간단한 기계를 그 중앙에 설치하였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져보게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가설일 뿐이다.

참고문헌

『송도(松都)의 고적(古蹟)』(고유섭, 열화당, 1977)
『한국과학기술사(韓國科學技術史)』(전상운, 정음사, 197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유경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