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취

목차
관련 정보
갯취
갯취
식물
생물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목차
정의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내용

우리나라 특산식물의 하나이며, 학명은 Ligularia taquetii NAKAI.이다. 제주도 서쪽 낮은 지대와 거제도에서 자라는 다년초이며 키가 1m 내외로 자라고 가지가 갈라지지 않으며 밑부분의 지름이 1㎝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는 길이 25∼50㎝이며 잎몸[葉身: 잎의 넓은 부분]은 타원형에서 장타원형으로 끝이 둥글고 길이 15∼25㎝, 너비 12∼15㎝이며 밑으로 흘러서 잎자루의 날개로 되었다. 잎은 회청색이며 털이 없고 가장자리가 물결형이고 거의 밋밋하다.

줄기에는 잎이 5개 정도 달리지만 위로 올라가면서 작아지고 잎자루도 짧아졌다. 꽃은 6∼7월에 피며 황색이고 두상화(頭狀花: 꽃자루의 끝에 많은 꽃이 뭉켜 붙어서 머리와 같은 형상을 한 꽃)는 길이 4∼9㎜의 화경 끝에 1개씩 달려서 전체가 수상화서(穗狀花序: 한 개의 긴 꽃자루에 꽃이 이삭처럼 촘촘히 붙어 핌.) 같이 되었다.

총포는 밑에 포가 없고 통처럼 생겼으며 길이 10㎜ 내외이고 중앙부의 지름 6㎜ 정도로서 털이 없고 포편은 5개가 서로 포개지고 끝이 둔하다. 작은 꽃은 8개이고 길이 22∼24㎜이고 통부는 길이 6∼8㎜이며 설상부(舌狀部)는 너비가 4∼5㎜이다.

수과(瘦果)는 원추형이고 털이 없으며 관모(冠毛)는 길이 7㎜ 정도로서 붉은 빛이 돈다. 제주도에서는 옛부터 양의 옴을 치료하는데 사용하여 왔다. 따라서 집 근처에 남아 있으며 한림지역에서 아직 자라고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