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등무늬

목차
관련 정보
무령왕비 베개  거북등무늬
무령왕비 베개 거북등무늬
공예
개념
거북의 등모양과 비슷한 육각형의 무늬. 귀갑문.
이칭
이칭
귀갑문
목차
정의
거북의 등모양과 비슷한 육각형의 무늬. 귀갑문.
내용

귀갑문(龜甲文)·귀쇄문(龜鎖文)이라고도 하는데, 거북이 지닌 상징적 의미인 장수·상서(祥瑞)·선수(仙獸)의 뜻을 나타낸다. 거북은 예로부터 봉(鳳)·용·기린·범과 함께 오령(五靈 : 다섯 가지 신령스러운 동물)으로 일컬어져 왔으며, 사신도(四神圖)에서는 ‘현무(玄武)’라 하여 북쪽을 담당하는 신으로 생각되었다. 또 뒤에는 십장생(十長生)의 하나로서 일컬어졌다.

거북의 이러한 상징적 의미는 고대미술에서는 조각·장식품·부적·민화, 그리고 의복무늬 등 매우 다양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거북등무늬, 즉 육각형무늬는 기하학무늬의 일종으로 원시시대에 인류가 직물·편물 등 피복물을 창조한 데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된다. 편물의 기법에서 그물모양의 무늬형식이 착안되고, 그 무늬는 자연스럽게 원시토기의 표면으로 옮겨진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신석기시대 빗살무늬토기 계열에서는 그물모양의 무늬가 박혀진 그릇을 볼 수 있는데, 그 무늬는 육각형, 즉 거북등무늬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거북등무늬의 모습은 고구려 고분벽화에서도 볼 수 있다. 예컨대 귀갑총(龜甲塚)이나 천왕지신총(天王地神塚)의 현실 벽면에 펼쳐진 거북등무늬는 좋은 예이다. 이들 귀갑문 안에는 각기 부채꼴의 연화문이 한 개씩 들어 있어 고대에는 실내에 이러한 금문(錦文)을 수놓은 장막이 드리워졌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거북등무늬는 비단무늬의 일종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무늬형식은 삼국시대 고분공예에서도 나타나고, 석조미술과 채화(彩畫), 그리고 건축의 단청무늬 등 의장요소로서 다양한 형식이 나타난다.

백제미술에서는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환두태도(環頭太刀)의 손잡이 테두리장식의 투각무늬를 비롯하여 금동식리(金銅飾履)와 채화 두침(頭枕)·족좌(足座) 등에서 나타나고, 또 신라의 경우는 경주 식리총(飾履塚) 출토 청동식리의 투각장식을 비롯하여 각종 보검의 테두리장식, 또 마안금구(馬鞍金具) 등에서 볼 수 있다.

특히, 사실적인 거북조각으로서 석비 귀부(龜趺)의 거북등무늬는 시대적으로 다양한 변천을 보여 준다. 조선시대에는 나전칠기 등 관복상자(官服箱子), 또는 거북모양 목각화약통에 많이 채용하였는데, 그것은 거북등무늬에 장수를 염원하는 뜻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한국문양사』(임영주, 미진사, 1983)
『귀갑문(龜甲文)과 귀면문(鬼面文)』(국립공주박물관,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